사회 : 양종승
연출 : 김용철
기획및홍보 : 김갑용
구성및안무 : 김진홍
1부 악사 - 사)국가무형문화재 남해안별신굿 보존회
구음:정영만/타악:이현호,신승균/피리:정석진/아쟁:윤서경/해금:정은주/대금:정승훈
2부 악사 - 젋은소리 '쟁이'
장구:박준식 /타악:양진안/ 구음:황민왕/ 아쟁:정효선/ 대금:박종현
공연순서 (총 100분 소요)
1. 동래한량춤
- 출연자: 김진홍 외 18명
- 내용: 옛부터 동래(東來)지방은 천연온천이 있어 각종 놀이문화가 발달하였고 그
중에서 한량들의 춤은 일반 대중의 연희 수준을 넘어 전문적인 예술적 차원
에 도달하였다. 동래 한량춤은 마당춤인 덧배기춤과 사랑방춤인 굿거리 춤
이 복합된 형태이다. 민속 가면극 동래야류의 양반춤인 덧배기 춤에사랑방
의 멋쟁이 한량들에 의해 연행되었던 입춤형식의 굿거리 춤이 더해진 것.
2.살풀이춤
- 출연자: 채상묵 사)한국전통춤협회 이사장
- 내용: 이매방류 살풀이춤은 고도로 다듬어진 뛰어난 기교의 전형적인 기방 예술 춤
이다. 권번 기생들의 춤 연행은 주로 좁은 방안의 공간에서 이루어졌기 때문
에 아기자기하고 섬세한 춤사위를 보여주며 사방에서 감상할 수 있는 원형적
인 춤 형태를 지니고 있다. 그러나 재인 출신인 이대조에게 사사한 이매방류
는 호탕한 남성미와 활달하고 힘 있는 춤사위 또한 내포하고 있다. 여성의 교묘하고 화려한 매력과 남성의 민첩하고 역동적인 이중적 멋으로 관객을 사로잡는 것이 이매방류의 특징이라 하겠다.
3.중부살풀이춤
- 출연자: 조흥동 대한민국예술원 부회장
- 내용: 중부살풀이춤은 수건길이가 도살풀이의 것만큼 길고 춤사위가 다양하며 극
적인 구성으로 여성의 아름다운 선과 남성의 힘찬 기운을 담아낸 춤
4. 수건춤
- 출연자: 백년옥 대구 무형문화재 제18호 수건춤 예능보유자
- 내 용: 궁중무용과 민속무용이 결합된 독특한 형태의 수건춤으로 소박함과 투박함이 담겨있다.
5. 수건춤
- 출연자: 신관철 전북 무형문화재 제59호 수건 춤 보유자
- 내 용: 수건춤이란 우리조상들이 살과 액을 제거하기 위해 행하던 굿을 표현하는 과정에서 무악 살풀이장단의 반주로 추어지며 무속의 영향을 받아 기방에서 추어지던 수건춤이 오늘의 무대예술로 전승되었다
6. 영남살플이춤
- 출연자: 김진홍 부산광역시무형문화재 제14호 동래한량춤 보유자
- 내용: 살풀이춤은 부드럽고 가벼운 흰수건을 손에 들고 독특한 살풀이 장단에 맞추
어 수건을 공간에 휘날리며 추는데 정 중 동의미(멋)가 극치를 이루는 신비스
럽고도 환상적인 무직으로 구성되눈 춤이다.춤꾼들은 ‘멋’을 터득하기 위해
많은 시간과 긴세월을 노력으로 바친다.살풀이 춤은 그만큼 어려운 춤이다.
바로 그 춤 자체가 ‘멋’이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