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워커스 워커스 walkers workers>
참여작가: 이승훈
■ 공간 힘 거주 기간
2020년 6월 27일 - 7월 11일
■ <웰컴, 워크룸>
일시: 2020년 7월 3일(금) 13:00 - 20:00
장소 : 공간 힘 (지하전시장)
■ 작업소개
연계 강연 : <도시와 주거에 대한 이야기> 김상철(나라살림연구소 연구위원)
일시 : 2020년 7월 3일(금) 16:00 - 19:00
장소 : 공간 힘 (4층)
■ 리서치 결과 발표
일시: 2020년 7월 10일(금) 18:00 - 19:00
장소 : 공간 힘 (지하전시장)
■ 전시
일시: 2020년 7월 13일(월) - 7월 18일(토)
장소 : 공간 힘 (지하전시장)
<워커스 워커스 walkers workers>는 작가가 2주간 부산에 머물며 경험한 부산의 모습을 수집 및 리서치하여 기록한 사진 혹은 텍스트들을 웹을 기반으로 하는 오픈 아카이브로 구성한다. 매년 작가들을 초대하여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축적된 작업들을 통해 부산이라는 도시의 기계적인 정의와 표면적인 모습들이 아닌 시시각각 변화되고 있는 도시의 역동성을 포착함과 동시에 익숙함 속에 발견되지 못했던 이면의 모습들을 바라볼 수 있는 기회를 제안한다.
참여작가인 이승훈은 자신의 삶에서 18번의 ‘이사’경험을 통해 현대사회에서 ‘정
주’는 가능한 것인지에 대해 고민하며 사진 작업을 해왔다. 도시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은 한 공간, 장소에서 머무를 수 있다는 생각을 가질 수 없다. 이렇듯 도시에서의 삶은 이주와 거주가 늘 공존하며, 도시의 모든 장소들은 임시적인 것으로 여겨진다.
이승훈 작가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부산 지역의 이주와 거주, 부동산에 관련한 이중적인 잣대와 욕망들, 급변하는 도시의 장소들에 관한 생각들을 사진, 텍스트로 풀어낼 예정이다. 실행된 프로젝트의 결과물들은 책이나 웹기반 아카이브를 구축하여 이를 다양하게 공유, 확장시킬 수 있도록 한다. 뿐만 아니라 스크리닝, 토크 프로그램 등의 부대행사 프로그램을 기획하여 관람객들이 주제에 다층적으로 접근할 수 있
도록 한다.
2. <크로스-리딩 cross reading>
참여작가: 이성은, 박민경
작가 큐레이터 1:1 매칭 및 비평프로그램: 2020년 6월 중순~11월
매칭 큐레이터: 이성은-강민형(바림 디렉터), 박민경-김태인(부산현대미술관 학예사)
전시발표: 2020년 12월 27일~1월 7일
(코로나 상황에 따라 전시예약제로 운영하며 전시 연장)
작업의 주제의식이 고정적이지 않고 다양한 방식으로 발전시켜나갈 수 있는 작가를 위주로 협업한다. 작업에 대한 비평적 언어들을 풍부하게 풀어낼 수 있도록 비평-전시 방향을 설정한다.
올해는 부산을 기반으로 활동하는 이성은, 박민경 작가가 참여할 예정이다. 두 작가는 미술대학 졸업전시 이후 젠더, 사회적 경계와 자리, 여성의 몸 등에 관해 작업을 이어왔다. 두 작가의 작업은 ‘어떤’ 작업이라고 규정하기에 이르지만, 그 때문에 그들의 작업에 다각적인 비평적 개입을 통해 작업에 대한 생각과 말들을 풍부하게 할 필요가 있다.
두 작가는 큐레이터와 함께 초기 작업에서부터 최근 작업까지 살펴보며 비평을 진행한다. 이후 작업 단계에서 필요로 하는 주제들을 심층적으로 연구하기 위해 외부 비평가나 이론가들을 초청하여 이를 뒷받침한다. 최종적으로 전시라는 형식을 빌려 선보이게 되지만, 이는 완성된 결과물을 위한 전시가 아닌 자신의 창작과정에서 당면한 주제들을 시각적으로 풀어내고 실험해보는 자리가 될 것이다.
공간 힘은 2018년 미술사와 전시기획에 관해 다룬 <전시기획의 이해>(6강), 2019년지역 예술공간 운영과 큐레토리얼 방법론 연구에 대한 강연 <큐레이터의 큐레토리얼실천>(3강)에 이어, 큐레이터들의 활동 기반을 마련하고 실질적인 전시기획으로 연계될 수 있도록 2020년 <큐레이터 워크샵>을 진행한다. 프로그램은 큐레이터들이 전시를 만들기 위해 필수적으로 거치는 리서치, 작가연구, 작품선정, 전시구성, 글쓰기 등 전시연구방법에 대해 다룬다. 최종적으로는 각자의 문제의식들을 발전시켜 전시기획안을 도출할 수 있도록 하며, 공간 힘은 그 기획안이 2021년 공간 힘 기획전시, 혹은 다른 전시와 연계될 수 있도록 매개하고 지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