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음악 연구와 창작에 주력하고 있고, 인도에서 중앙아시아와 중국을 거쳐 한국에 이르는 아시아 불교음악 전래과정과
한국불교음악의 비교 연구 및 영남범패의 전승과 음악적 특징에 대한 연구를 합니다.
주요활동
2011 3-10 영남범패 연구
2010 ① 2010. 3. 『신라의 소리 영남범패』출판. (2010 문화관광부 우수교양도서)
② "불교음악의 기원과 전개"
『한국음악사학보』제44집.
③ "라다크 헤미스곰파의 '참'의례 연구" 『영산재학회논문집』제8집.
④ "라다크 헤미스곰파의 '참'의례
악가무 연구",『한국음악연구』제48집.
⑤ 2010. 9. Comparative study between Tibetan ritual and Lama dancing
- Through Labrang Monastery in
Shahea of China and Hemis Gompa in Ladakh of India-
『제15회 아시아태평양민족음악학회지』
2009 ① 위 출판물을 위해 3년간 부산 ․ 경남 일대 를 다니며 16명의 어장 승려를 면담하며 자료 정돈함.
② "티벳 탐무를 통해 본 처용무와 영산재
- 샤허(夏河)의 라브랑스를 통하여-",
『 한국음악연구 제46집』
③ "신문화도시 부산의 문화산업 특화와
문화컨텐츠 개발"
2008 ① “영남범패 전승에 관한 연구”
『한국음악사학보 』제41집
② “영남범패의 소리길과 성음”
『국립국악원논문집』 제18집
③ "전통예술의 콘텐츠화와 문화산업화를
위한 사례 분석 - 불교의례 악가무를
중심으로-" 한국문화산업학회 발표문
④ “한중 수륙법회 연구”
『 한국음악연구 제43집』
⑤ “Transmission of the Oral Tradition of Tong-Beom sori Buddhist
Music from Yeongnam Region”
『제13회 아시아태평양민족음악학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