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 목적-
미술 분야에 있어서 비평의 개념은 매우 중요한데, 이번 한국예술학회가 개최할 학술 세미나의 대 주제가 바로 “미술작품과 비평”적 분석에서 접근하고자 하는 것이다. 미술작품을 창작하는 예술가는 예술성과 예술의 가치, 그리고 자신의 내면을 자기 작품을 통해 표출하고자 하는 것에 중점을 둔다.
이때 비평가가 그 작품에 대해 비평할 때는 역사적 시대적인 상황은 물론 미적인 가치 까지 모든 지식과 객관성을 부여하면서 비평가 자신의 주관성을 피력하며 작품을 분석해야하는데, 이 때문에 미술비평은 미술과 더불어 미술가의 발전에도 큰 역할을 하는 것이 분명하다.
따라서 한국예술학회가 이번 사업인 학술세미나에서 추구하고자 하는 것은 미술 비평적 차원에서 작가의 작품을 중심으로 연구논문을 발표하고 토론하여, 미술의 이론적 배경을 확대하고, 미술 보급에도 크게 기여하는 것이 그 목적이다. 이와 함께 미술가의 위상을 더 높여 주는 것은 물론, 부산미술 발전에도 크게 기여를 하는 것이 가장 큰 목적이다.
-기획 의도-
본 학회의 학술세미나는 미술 작품과 작가에 대해 흥미롭고 진지한 내용들을 중심으로 예술성이나 예술 가치가 어떻게 이야기되는지, 또 이런 담론의 모습을 통해 전문가는 물론 일반 대중들의 호기심과 관심, 흥미를 일으켜 미술 부흥에 크게 앞장서고자 함에 있다. 즉, 미술적 의미와 그 가치를 학술적으로 체계화 시키며 미술을 알리고자 하는 것인데, 그 내용의 중심에는 부산미술 발전을 위한 것에 큰 목적을 두는 것이 중요하다.
이것은 미술 전문가 외의 비전문가들도 미술 작품에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하는 것인데, 미술작품과 작가의 정신적 가치, 그리고 다양한 의미를 파악하며 미술이 일반 대중과도 소통할 수 있고, 또한 대중이 미술에 흥미를 느낄 수 있는 미술비평 및 평론의 장을 마련하여 미술의 부흥을 일구고 일반인의 관심을 미술로 이끌어 미술 발전을 이루고자 하는 것이다.
본 사업은 학술세미나 행사의 차원에서 다양한 장르의 작품들 고전부터 현대 그리고 현재 열정적으로 활동하는 미술작가들의 작품에 대해 그 해석을 바탕으로 미술비평의 발표와 질의, 토론의 방법을 실행함으로써 생존 작가에게는 자신의 작품을 돌아보고 다시 생각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며, 전문가는 물론 지식인과 일반인의 호기심을 유발시키기에도 충분할 것임이 분명하다. 더불어 미술 발전에 있어서‘비평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가’를 보여줄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이번 학술세미나 사업은 이러한 미술에 대한 비평적 분석을 통하여 미술가에게 새로운 이론적 접근을 제시하고 더불어 미술비평가에게는 학문을 더욱 연구할 수 있는 미술 분야의 우리 모두가 성찰의 기회가 되어 미술 발전에 큰 기여를 하는 것이 본 사업의 기획의도인 것이다. 또한 그 내용의 결과물을 책자로 출간하여 비매품으로 보급함으로써 전문가와 대중에게 미술의 발전적 입장에서 큰 역할을 하고자 하는 것도 중요한 기획 의도에 포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