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아카이브

HOME 예술아카이브 기본DB

해당메뉴 명

메뉴 열기닫기 버튼

기본DB

제12회 부산국제디자인제 및 학생디자인체험전 및 부산국제디자인 세미나

문화예술작품 기타 기타

NO.APD7788최종업데이트:2015.12.30

자료등록 : (재)부산문화재단 본 내용은 등록자에 의해 작성된 내용임을 밝힙니다.

프로필

  • 제·작자 부산국제디자인제 [디자인]
  • 작품제목 제12회 부산국제디자인제 및 학생디자인체험전 및 부산국제디자인 세미나
  • 작품장르 문화예술작품 > 기타 > 기타
  • 발표일 15.06.29-11.23
  • 발표지역 부산진구
  • 발표주체 382

작품설명

  • ▶부산국제디자인제 개최기간 및 장소 :
    찾아가는 전시 기획
    - 1차 : 부산광역시청 2층전시실 전관(확정)
    - 2차 : 이동시화전시는 언양알프스시장 "토요풍물장 개장기념" 언양알프스시장 상인회와 같이 9월부터 연말까지 상설전시(확정)
    - 3차 : 부산디자인페스티벌 : 부산 참여작가 일부 전시(일반초대작가 36명, 학생디자인부문 42명, 학생문학부문 19명 전시) (확정)


    ▶학생디자인체험전(희망하는 학교를 교육청에서 추천 받음)
    - 한국조형예술 고등학교(2학년 4개반 78명 참여)
    - 부산예술고등학교(1학년 3개반 111명 참여)
    - 동래여자고등학교(1, 2학년 34명 참가)(전통시장 주제의 시 또는 산문작품 선별전시)

    ▶부산 디자인 세미나

    1) 제12회 부산국제디자인제 “전통시장 디자인스토리로 거듭나다”라는 주제로 디자인의 창의적인 사고를 통하여 전통시장의 정체성과 상징성을 겸비한 디자인스토리를 개발하고자 합니다. 디자인과 인문학적인 요소를 가미한 이미지를 통하여 전통 환경과 상업 환경이 연계된 다양한 디자인 스토리텔링을 만들어 부산의 브랜드가치를 높이고자 합니다.
    실내 전시장이 아닌 재래시장으로 찾아가서 시장상인과 재래시장을 찾아온 시민들에게 보여주는 전시를 하겠습니다.
    부산국제디자인제에서는 매년 주제를 달리하여 행사를 함으로써 부산 브랜드 이미지 구축과 부산의 국제 도시 이미지에 크게 기여 하고자 합니다. 한국, 중국, 일본, 미국, 영국, 태국, 대만 등 인근 국가의 외국 작가를 초청하여 실질적인 국제 교류 행사를 갖고자 합니다.
    ‘부산국제디자인제’는 부산 시내 각 대학교수 및 전문 디자이너, 한국 초대 디자이너, 외국 초대 디자이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시각디자인, 제품디자인, 환경디자인, 영상디자인, 실내디자인, 애니메이션, 공공디자인 등 디자인 전문분야의 회원들로 구성되어 있는 부산의 대표적인 디자인단체이며 디자인예술의 독보적인 역할을 성실히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에 ‘부산국제디자인제’ 회원들이 주축이 되고 국내 전문디자이너 및 해외 디자이너가 참여하는 12주년기념 부산국제디자인제 및 학생 디자인 창작캠프 및 국제 디자인 세미나의 다원복합행사로 개최하고자 합니다.

    2) 학생디자인체험전 “디자인, 전통시장과 어울리다”라는 주제로 재래시장 각각의 이미지를 생각해보고 시각적 디자인과 인문학적인 스토리텔링을 만들어 학생들의 감성을 자신이 생각한 메시지를 표현해보는 계기로 삼는 창작 수업을 개최하고자 합니다. 결과물은 부산국제디자인제 메인 행사에 전시를 하고자 합니다.

    3) 부산디자인 세미나는 “디자인-전통시장의 패러다임을 말하다”라는 주제로 사례분석을 통한 현황과 미래 재래시장이 나아가야할 방향을 생각해보고 디자인스토리의 역할이 융복합의 사고로 재래시장의 활성화에 기여하는 연구세미나가 될 것입니다.


    ■ 제12회 부산국제디자인제
    1) 주제 : 전통시장 디자인 스토리로 거듭나다
    2) 기간 및 장소 :
    - 1차전시: 2015년 6월 29일(월)~7월 4일(토) 부산광역시청전시실
    - 2차전시 : 2015년 9월 7일~12월 연말까지 계속 진행(확정) 이동시화전시는 언양알프스시장 "토요풍물장 개장기념" 언양알프스시장 상인회와 같이 9월부터 연말까지 상설전시(확정)
    - 3차전시 : 2015년 11월 18일~22일까지 부산디자인페스티벌: 부산 참여작가 일부 전시(확정)


    ■ 부산 디자인 세미나
    1) 주제 : 디자인-전통시장의 패러다임을 말하다(스토리가 있는 전통시장에 대한 디자인 제안)
    2) 발표방식 : 참여인원 10명이 주제와 맞는 자료를 연구하여 발표 토론한다.
    3) 발표내용 : 미래 재래시장이 나아가야할 방향에 대한 디자인 제안 및 사례분석과 디자인 스토리 역할이 창조도시 구축을 향상시키는 연구세미나


    ■ 전시구성 및 연출 방안
    1) 재래시장에 대한 국내 외 그래픽디자인 작품 등을 제작하여 부산시청전시실 및 재래시장에서 전시함. (학생작품 포함) (이동 전시 때에는 선별하여 전시함)
    2) 미술전담 강사가 있는 디자인연구학교를 지정하여 본희 박사급 전문디자이너를 위촉하여 협력수업을 같은 주제로 하여 결과물을 전시
    3) 문학은 특별문학수업이 있는 학교를 추천받아 전시 진행
    4) 재래시장 활성화를 위한 디자인 스토리가 있는 이미지 제고에 대한 디자인 세미나를 개최하여 미래를 생각하고 특성화와 상징성 문화를 인지하며 학술적으로 연구하여 디자인 발전에 기여

주요작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