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 서화는 지나치게 형식화 되어 있어 점차 시민과 유리되는 경향이 있다.이에 본 기획에서는 서화작가는 시민의 눈높이에서 디자인 개념을 적용한 작품, 그리고 소품으로 하는 것이 서화를 활성화하는 것임과 동시에 작가와 감상자가 다 함께 융성할 수 있는 길이라 생각하여 본 사업을 기획하였다. 그리고 특히 서화작가는 디자인과 현대미술의 흐름을 이해할 필요가 있으며 이에 대한 강연은 창작과 감상력 향상에 크게 도움될 것으로 생각하고, 이를 위해 전시 기간 중에 강연을 병행함으로 해서 그 효과를 극대화 한다는 것이 본 기획의도이다. 개별로 열거하면 다음과 같다.
(1) 서화에 디자인 기법을 융합하여 시민의 눈높이에 맞는 작품창작을 유도한다.
(2) 전통서예의 새로운 활로를 개척하며 시민의 문화예술에 관한 상식의 폭을 넓힌다.
(3) 서예, 문인화, 서각, 전각 등 전통서화의 발전을 도모하고 서화의 특수성이 돋보일 수 있는 창작을 유도한다
(4) 서화를 현대인의 감성에 호소할 수 있도록 디자인하고 실천하는 창조적 서화작품을 유도 한다.
(5) 강연회는 전시기간인 개막일에 실시함으로 해서 홍보, 리셉션, 우편료, 교재 인쇄비 등 제반 경비를 절감할 수 있도록 기획하였다.
(6) 서화디자인 관련 강연을 통해 현대미술의 흐름을 이해하고 그 선상에서 서화작품의 현대성을 유도한다. 그리고 시민에게는 현대적 서화예술을 감상할 수 있는 장소를 마련하자는 의도와 목적으로 본 사업을 기획하였으며, 귀 재단의 지원이 있을 경우 상기의 기획의도가 완성되어 성공할 것으로 확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