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아카이브

HOME 예술아카이브 기본DB

해당메뉴 명

메뉴 열기닫기 버튼

기본DB

2016 에코아트트립

문화예술작품 기타 기타

NO.APD9155최종업데이트:2017.02.27

자료등록 : (재)부산문화재단 본 내용은 등록자에 의해 작성된 내용임을 밝힙니다.

프로필

  • 제·작자 프로젝트 GR [기타]
  • 작품제목 2016 에코아트트립
  • 작품장르 문화예술작품 > 기타 > 기타
  • 발표일 2016.06~10월
  • 발표지역 동구
  • 발표주체 246

작품설명

  • 사업개요]
    사업명 : 2016 ECO ARt TriP
    총사업기간 : 2016. 2 - 2016. 11
    공연일시 : 2016. 9. 22
    공연장소 : 부산시 동구청 및 수정시장 일대
    주최/주관 : 프로젝트GR
    협력 : 부산기후환경네트워크, 부산광역시, 부산동구청, 부산시교육청
    홍콩다원예술그룹 IZEN

    [사업내용]
    에코아트트립(ECO ARt TriP) 이란?
    “느리게 걸으니 자세히 보인다”
    9월22일 부산동구청 및 수정시장일대에서 새로운 모바일지도 앱을 활용하여
    지역을 탐색하며, 참여형 아트미션을 수행하고, 일상의 공간에서 다양한 예술을 만나게 되는 프로젝트GR이 제시하는 새로운 예술경험프로젝트이다.

    ○ 왜 9월22일 인가?
    유럽교통주간 : 유럽을 중심으로 전 세계 지방정부들이 참여하여 벌이는 지속가능한 도시 교통을 위한 일주일간의 캠페인. 교통주간 마지막 날인 9월22일에는 차 없는 날 행사를 시행한다. 이와 연계하여 우리나라에서는 2016 한국 친환경 교통주간 (9월16일~9월22), 9월 22일 세계 차 없는 날 (Car-free Day)을 시행한다.
    프로젝트GR은 일상속에서 다양한 예술의 경험과 지속가능한 녹색성장이라는 지구적 이슈를 만나 유관기관과 긴밀한 협력으로 9월22일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되었다.

    ○ 장소선정과정 (부산동구청 및 수정시장 일대)
    -2015년 10월 홍콩의 아티스트팀과 협력 프로젝트 논의 시작 (부산)
    -2015년 11월 부산의 아트 트립 프로젝트 성과 공유 (온라인)
    -2015년 12월 홍콩 프로젝트 참여 (홍콩)
    *참조) 프로젝트 : 홍콩 청차우섬에서 폐교를 중심으로 음식점, 시장, 생활공간 등을 활용한 예술프로젝트. 관객이 지도로 표시된 다양한 장소를 찾아가며 공간의 탐색, 예술프로그램참여, 관람이 이루어지는 아트프로젝트.
    -2016년 1월 홍콩 다원예술그룹 IZEN의 리더 Paul Yip와 공간방문리서치 (부산)
    -2016년 2월 최종대상지 3곳을 대상으로 실행가능성을 위한 관계기관과 협력 논의
    -2016년 2월
    부산 기후환경네트워크, 부산광역시, 부산동구청과 협력으로 9월22일 세계 차 없는 날에 공공기관 1일 승용차 없이 출근하기, 대중교통활성화를 위한 차 없는 거리를 부산동구청과 주변 수정시장일대를 지정 운영하기로 협의하고 구간내에서 예술프로그램인 에코아트트립을 프로젝트GR에서 주최/주관하여 진행키로 협의

    ○ 모바일 지도 앱이란?
    이번 프로젝트를 위해 새로이 만들어지는 스마트폰 지도이다.
    이란 이름으로 제작될 이 지도 앱은 ‘유목민’, ‘유랑자’를 뜻하는 Nomad라는 이름처럼 지도를 통해 아트를 찾아 떠나는 사람들이 사용하게 될 지도 앱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이 지도는 단순히 공간의 표상을 나타낸 것이 아니라 위치기반서비스(LBS) 와 비콘(Beacon) 기술 접목하여 공간을 탐색하고, 탐색을 통해 만나게 되는 장소의 이야기, 공연의 정보, 스탬프체험 등의 경험을 제공받으며, 실시간으로 SNS 등과 연계하여 공연사진, 감상 등을 공유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실시간으로 관객 참여를 통해 장소 스토리텔링의 확장이 가능하고, 쌍방향 소통이 가능하게 된다. 주최 측의 입장에서는 야외공연에서 파악하기 힘든 참여자의 수, 프로그램 참가율, 만족도 등의 정보를 수집할 수 있다.

    이러한 모바일 지도 앱을 에코아트트립에 접목하기 위한 기술적, 법률적( 개인정보수집과 이용에 관한) 검토를 마쳤으며 부산은 SI기업인 E-NCOM 에서 기술자문 및 제작지원을 하고 있다.

    참조)
    *위치기반서비스 (Location-based service, LBS) : 무선 인터넷 사용자에게, 사용자의 변경되는 위치에 따르는 특정 정보를 제공하는 무선 콘텐츠 서비스
    *비콘 (Beacon) : 저전력 블루투스(BLE)를 통한 차세대 스마트폰 근거리통신 기술
    사용자가 특정지점에 접근하면, 프로그램된 정보를 스마트폰 등의 단말기로 자동 전송한다.

    [주요프로그램]
    ○ ECO 퍼포먼스 : 동구청 야외 광장
    -야외광장에 자전거 발전기를 설치하고 시민들이 참여하는 이벤트를 마련한다.
    페달을 밟는 운동을 통하여 발생하는 전기에너지와 결합한 사운드 장치와 사운드 퍼포먼스, 버블퍼포먼스의 콜라보레이션. 퍼포먼스가 마치면 모바일 지도 앱(Art NOMAD Map)을 통해서 참여자의 페달링으로 신체 에너지 00 칼리로가 소모되었고, 탄소 배출량이 00그램 줄었으며, 함께 소통한 아름다운 공연도 펼쳐졌음을 알리는 메시지가 보내어진다.

    -태양열 조리기구와 즉흥 퍼포먼스
    태양열 조기기구를 활용한 슬로우푸드 요리 퍼포먼스

    ○ P-미디어 퍼포먼스 : 동구청 지하주차장
    -차 없는 거리 지정으로 비워진 주차장이 예술자연친화적 공간으로 변신한다.
    지하2층 주차장의 기둥, 벽면, 바닥면 등을 활용한 비디오맵핑.
    사운드와 춤의 콜라보레이션으로 바다와 하늘, 나무와 바람 등의 자연의 모습을 담 아낸다. 지하1층은 지하 주차장 특유의 공간 울림과 사운드시스템의 활용한 사운드 터널을 만들고 관객의 움직임을 Vjing하는 인터렉티브 공간으로 만든다.

    -지상 1층 주차장은 자연다큐와 사운드맵핑이 만들어낸 비디오 아트를 선보이는
    P-영화관과 수정동 일대를 담은 사진이 공간을 회전하며 보여 지는 P-사진전시
    관으로 변신한다.

    ○ 우당탕탕 퍼포먼스 (수정시장과 수정동 일대)
    -시장에 가면 OO도 있고~, 시장에 가면 OO도 있고~ 의 노래를 뮤지컬 곡으로 재편 곡하여 춤과 노래로 시장을 이야기한다. 인위적인 무대 없이 시장의 공간 그대로에 서 이루어지는 플래시몹 형태의 뮤지컬 퍼포먼스

    - 수정동 일대의 오래된 상점들 80년대의 삼성전자로고 간판을 그대로 달고 있는 재활용센터, 낡은 가전제품으로 가득 찬 형제 전파사, 똘이 문방구, 김해쌀집 등 20~30년의 세월의 흔적이 남아 있는 그 공간의 이야기, 이미지, 색, 소리들을 모티브로 펼쳐지는 버라이어티 퍼포먼스

    이 공간에서는 모바일 지도 앱“아트 노마드 지도”를 통해 그 공간과 관련된 이야기와 추억, 흔적들을 모으는 실시간 온라인 아트 아카이빙도 펼쳐진다.

    ○ 기타
    - 에코 아트 퍼레이드 : 자전거, 세그웨이 등 대안 교통수단과 설치미술의 만나 진행되는 아트 퍼레이드는 관계기관과 협의 진행 중

    [추진일정계획]
    2015.10 홍콩 아티스트 그룹과 2016 프로그램 협력 방안 논의
    2015.11 <2015아트트립 인 부산> 결과 내부 평가 및 향후 발전방안 논의
    2015.12 홍콩 <2015 Guest Host Ghost> 프로젝트 참여
    부산의 아트트립 프로젝트와 국제협력 연계방안 논의
    2015.1 2016 아트 트립 장소 리서치 및 현장실사 (with 홍콩 아티스트 팀)
    2015.2 아트 트립 장소 설정 및 주제 도출
    <2016 ECO ARt TriP> 로 프로젝트 확정
    부산 기후환경네트워크, 부산광역시, 부산동구청과 협력사항 협의
    2015.3 예산신청 및 세부프로그램 구성
    2015.4 예산안확정 및 세부프로그램 확정
    온라인 홍보를 위한 공식홈페이지 및 SNS 페이지, 채널 구축
    2015.4-6 모바일지도 앱 (Art NOMAD Map) 개발 추진
    홍콩 아티스트팀 현장 답사 리서치
    자전거발전기, 태양열조리기 등 에코연계 장치 기술점검
    시장퍼포먼스(뮤지컬) 음악 작/편곡 및 출연진 구성
    비디오 맵핑 시나리오 및 디자인 구성
    사운드퍼포먼스 시나리오 및 구성 검토
    2015.7 모바일지도 앱 (Art NOMAD Map) 테스트 및 개선작업
    우당탕탕 퍼포먼스 아티스트 구성 및 작품배치 확정
    2015.8 홍보인쇄물 디자인 작업 및 제작
    비디오, 사운드 맵핑 시연 및 수정
    2015.9 홍콩 아티스트팀 입국, 국내 아티스트팀과 콜라보작업 연습
    전체공연시나리오 확정 및 반복연습, 리허설
    홍보인쇄물 배포
    2015.9.22. 2016 ECO ARt TriP 공연
    2015.10 자체평가보고회 및 영상사진전 개최
    정산보고
    2015.11 홍콩 국제교류 <2016 Guest Host Ghost> 참가
    2015.12 전체 프로젝트 성과 공유 및 향후 계획 논의

    [주요 참여 아티스트]
    최동민 (기획 / 프로듀서)
    : 프로젝트GR 대표, 부산국제춤마켓 기획팀장
    : 전) 제주국제실험예술제 공연팀장
    부산소극장연극페스티벌 사무국장
    : 주요작업
    다원예술프로젝트 <2015 ARtTrip in Busan> 기획/예술감독
    <2015 안녕, 서귀포> 기획/제작/연출, <동백아가씨> <고독드라마> 등 연출

    파인애플 샘 (Vjing) : 프로젝트GR
    최병훈 (영상) : 프로젝트GR
    김소현 (국제협력) : 프로젝트GR
    오민진 (리서치, 진행) : 프로젝트GR
    최유리 (디자인) : 프로젝트GR

    Paul Yip (사운드 퍼포먼스) : Hong kong 다원예술그룹 IZEN 리더
    Greenmay Tong (춤 / 퍼포먼스 ) : Hong kong 다원예술그룹 IZEN
    Billie Gwenji Ho (보이스퍼포먼스) : Hong kong 다원예술그룹 IZEN

    홍민아 (뮤지컬 연출) : The Paran 대표, 싱어/배우/연출가
    프로젝트GR의 작품 <안녕, 서귀포> 싱어
    박수현 (뮤지컬 편곡) : 프리랜서 작곡가, 베이시스트
    프로젝트GR의 작품 <안녕, 서귀포> 음악감독
    박중일 (비디오 맵핑) : 산적ORG 대표
    프로젝트GR의 작품 <안녕, 서귀포> 영상감독
    이경식 (버블 퍼포먼스) : 마임극단 동심
    프로젝트GR의 작품 <안녕, 서귀포> 버블 퍼포머
    김형석 (사진작가) : 프리랜서 작가
    프로젝트GR의 작품 <안녕, 서귀포> 사진작가

    [주요 협력]
    부산기후변화네트워크 : 부산친환경교통주관 행사 주관, ECO기술 관련 자문
    자전거발전기, 태양열조리기, 세그웨어 등 무상대여
    부산광역시, 부산시 동구청 : 부산친환경교통주관 행사주최, 차없는거리 교통통제
    시장상인회, 지역주민협의회 등 지역커뮤니티와 협력사항 협조
    구청청사 사용협조, 기타 행정 협조
    부산시교육청 : 수정초등학교 등 학생 참여관련 교육행정 협조
    E-NCOM (박종수 부장 전담) : Art NOMAD Map (모바일지도앱) 개발 협력
    알파미디어그룹(대표:김성민) : 음향 하드웨어 컨설팅
    무브온프로덕션(대표: 황원근) : 영상 하드웨어 컨설팅
    한국마케팅그룹(대표: 최해도) : 온라인 홍보 협력

    [홍보 마케팅 계획]
    기존의 인쇄 홍보물 기반의 홍보와 홈페이지, 메일링, 언론 보도 유도등의 기본홍보를 바탕으로 발전된 핵심 홍보 전략을 마련한다.

    1> 기관협력홍보
    ○ 부산기후환경네트워크를 통한 부산 및 국내외 환경 관련 유관기관 홍보
    온라인 게시판 및 메일링
    이클레이(ICLEI) 한국사무소 연계 홍보
    참조) *이클레이(ICLEI) 한국사무소 :
    지구적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세계 최대 지방정부 네트워크로 기후, 생물다양
    성,생태교통 등 다양한 연구와 실천,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해 가고 있다.

    ○ 부산시청, 부산시교육청, 부산동구청 연계 홍보
    공공기관 내부게시판 활용홍보
    친환경캠페인 기간내 프로그램 대시민 집중홍보
    부산시보, 동래구보 등 언론홍보

    2> 온라인 홍보 전담팀 및 전문 기업의 협력을 통한 공격적 온라인 홍보
    ○ 한국마케팅그룹 등과 협력을 통한 온라인 홍보시스템 마련
    SNS 고객 타겟설정 / 알고리즘 분석을 통한 페이스북 페이지, 유뷰브 채널, 공식 홈페이지의 전략적 연계를 통한 온라인 홍보
    ○ 프로젝트의 준비 과정을 온라인을 통해 공유하고, 다양한 이벤트로 참여 유도

    [향후계획]
    이번 프로젝트는 11월에 개최 예정인 홍콩의 2016 GUEST HOST GHOST 프로젝트와 국제협력으로 진행되고 있다. 홍콩과 부산의 아티스트들간의 국제 교류를 위해 부산에서와 마찬가지로 홍콩의 다원예술그룹 IZEN도 HongKong Arts Development Council 등에 기금 신청 등 재원마련에 노력하고 있다.
    두 지역의 아티스트들은 같은 공간에서 다양한 시선과 방법으로 작업을 교류하고, 기획자들은 아트 트립을 통해 지역과 예술이 만나 상생하는 방법의 발전적 방향을 논의할 예정이다.

주요작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