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아카이브

HOME 예술아카이브 기본DB

해당메뉴 명

메뉴 열기닫기 버튼

기본DB

남산놀이마당 30년 특별기획 [광대전 : 시간 위에 노는 자]

문화예술작품 공연예술작품 전통 창작연희

NO.APD23602최종업데이트:2023.08.21

자료등록 : (재)부산문화재단 본 내용은 등록자에 의해 작성된 내용임을 밝힙니다.

프로필

  • 작품제목 남산놀이마당 30년 특별기획 [광대전 : 시간 위에 노는 자]
  • 작품장르 문화예술작품 > 공연예술작품 > 전통 > 창작연희
  • 발표일 2022-07-10
  • 발표지역 금정구
  • 발표매체 금정문화회관 금빛누리홀
  • 발표주체 (사)남산놀이마당

작품설명

  • ◆기획의도
    삼국지 「위지동이전」에는 우리 민족을 ‘하늘에 제사를 지내고 밤낮으로 춤을 추고 노래를 부르는 민족’이라 기술하고 있다. 옛 어르신들은 굿판이 벌어지면 3박 3일 밤낮으로 판이 벌어 졌다고 한다. 3일이 아닌 30년 이상을 동안 ‘예술가’보다 ‘광대’라는 말로 살아 온 여러 선후배님들을 한 곳에 모아 신명나는 판을 만들어 보고자 특별기획을 해 보고자 한다. 개별적 신명이 모여 남산놀이마당 이라는 집단적 신명을 만들어 내었다면 이번 [광대전]은 [시간 위에 노는 자]라는 부제에서 볼 수 있듯이 광대 본연의 신명을 30년이라는 시간 위에 올려 놓는 작
    업으로 진행 된다. 뿐만 아니라 놀이마당을 기억하고 찾아 주는 여러 사람들의 추억과 남산놀이마당이라는 공간에서 함께 나누었던 신명을 LED 영상 등을 통해 되살려 봄으로써 각자 잊고 지냈던 청춘의 신명을 불러내고 모두의 감성이 하나가 되어 코로나로 지친 일상에 활력을 줄 수 있는 감성 축제의 마당이 될 것이다.

    ◆프로그램
    # 첫째날 낮과 밤
    새벽 첫닭이 울고 해가 떠오르자 여기저기서 광대들이 모여들기 시작한다. 가슴 속에 저마다의 신명의 봇짐을 매고 마당으로 모여들고 판을 벌리자 가가호호 구경꾼이 모여들기 시작한다.
    ( 태평소산조, 대북, 오고무, 지신밝기 소리, 부포놀음, 북놀음, 장구놀음, 소고놀이+영상)
    # 둘째날 낮과 밤
    가가호호 모여든 사람들은 배고프면 밥 먹으러 갔다 오고 뒷간이 급하면 소피를 보고 오고 잠이 오면 자고 오고 마을 공터에 벌어진 광대들의 판은 사람들의 생활 속에 자연스레 녹아들었다.
    ( 덧배기 춤, 판소리, 영남북춤, 고깔장구, 버나놀이, 죽방을 놀이, 영남채상놀이+영상)
    # 셋째날 낮과 밤
    광대들은 파방굿을 준비하고 사람들은 뭇내 아쉬워 광대들과 판을 벌려 낮같은 마지막 밤을 신명의 밤으로 승화 시킨다.
    ( 판굿, 12발 상모, 보릿대춤, 대동놀이+영상 )
    # 다시 시작되는 날(日)
    3일 낮밤이 지나고, 광대들의 판도 끝이 났지만 3일간의 꿈결 같았던 신명은 삶을 살아가는 밑거름이 되어 희망찬 발걸음의 원동력이 된다.
    ( 판굿+영상 )

    ◆참여예술인
    1. 연출 : 박정회 (연출, 연희 40대)
    2. 출연 : 연희 - 김선옥 (70대), 임채련(40대),이우창(40대),조대일(40대), 김소영(40대), 설영성(50대), 김경철(50대), 권철호(40대), 양정아(50대), 박용보(40대), 류재철(40대), 장재희(40대), 한상훈(40대), 김예빈(30대),방형웅(40대), 오상흔(50대), 김현일(40대), 임희현(40대), 김영찬(40대), 이재화(40대), 여정록(20대), 황희준(40대), 정성재(40대), 강영진(40대), 배아람(30대), 오원석(40대),배혜영(50대),최정란(50대)

주요작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