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연구의 배경 및 내용
1) 연구의 배경
2) 연구 내용
2. 이론적 배경
1) 전산적 사고와 예술의 교육
(1) 역사적 배경
(2) 현대예술과 전산적 사고
2) 기계와 인간의 상호작용
(1) 인식론의 변화
(2) '상호 얽힘'의 존재론
(3) 새로운 존재론과 현대예술
3. 2021 아이농학 설계 및 실행
1) 수업형 교육(1-3단계)
(1) Level 1 : 놀이로 배우는 부산 농악
(2) Level 2 : 언플러그드 코딩을 이용한 부산 농악의 이해
(3) 1-3단계 교육 실시 경과 - 부산 모동중학교
2) 체험형 교육(4단계)
(1) 2020년 아이농악 프로그램의 흐름 및 한계점
(2) 2021년 체험형 아이농악 프로그램의 보완 및 제작 과정
(3) 2021년 체험형 아이농악 프로그램의 실행 - 예술교육 온종일 파티
(4) 2021년 예술꽃 씨앗학교의 아이농악 활용 사례 - 남항초등학교
4. 2021 아이농악 실시 평가
1) 수업형 교육의 평가(1~3단계)
(1) 강사 및 자문 평가 의견
(2) 설문조사 결과
2) 체험형 교육의 평가(4단계)
(1) 체험형 프로그램에 대한 자체 평가
(2) 체험형 프로그램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5. 토론 및 향후 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