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 차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제2절 문화콘텐츠의 개념과 범위 6
제3절 문화콘텐츠 산업과 직업의 분류 12
제4절 문화콘텐츠 산업의 인력관련 연구 19
제5절 직업변동의 개념 26
제6절 연구 방법 29
제2장 문화콘텐츠 산업의 작업 공정과 관련 직업
제1절 문화콘텐츠 산업의 동향 33
제2절 산업별 작업 공정과 관련 직업 59
제3장 문화콘텐츠 산업의 직업 실태
제1절 조사 개요 85
제2절 직업 능력 및 흥미 87
제3절 직업 만족도 90
제4절 직업 경력 107
제5절 직업 교육 훈련 118
제6절 근로 조건 141
제4장 문화콘텐츠 산업의 직업변동
제1절 문화콘텐츠 산업의 디지털화, 생산 공정의 변화 151
제2절 문화콘텐츠 산업의 직업변동 163
제3절 문화콘텐츠 산업의 인력 190
제5장 정책 제언
제1절 문화콘텐츠 기획 인력의 양성 205
제2절 문화콘텐츠 산업 인력의 노동 시장 정보 개발과 보급 207
제3절 애니메이션 창작 전문 인력과 마케팅 인력의 효율적 양성 208
제4절 인턴십 제도(정규 교육 과정, 현장 훈련)의 활성화 209
제5절 문화콘텐츠 산업의 근로 조건 및 환경 개선 210
제6절 문화콘텐츠 인력의 사회 보험 적용 확대 211
제7절 문화콘텐츠 관련 직업교육훈련 과정의 보강 212
제8절 문화콘텐츠 관련 직업에 관한 자료집 제작 213
부록 217
참고문헌 2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