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요약 1
Ⅰ 서론 7
1. 연구개요 9
2. 연구방법 11
Ⅱ 연구내용 15
1. 문화예술교육사 및 국가무형문화재 제도 분석 17
2. 문화예술교육사 중 국가무형문화재 이수자의 현황 및 실태 재분석 28
3. 관련제도 운영자 심층면접 및 분석 42
4. 국가무형문화재와 시도무형문화재 이수자의 제도 비교분석 49
Ⅲ 연구결과 53
1. 문화예술교육사의 국가무형문화재 이수자 자격요건 형평성의 문제 55
2. 시도무형문화재 이수자의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요건 타당성의 문제 58
Ⅳ 정책 제언 61
1. 문화예술교육사 제도속의 국가무형문화재 이수자 사항의 개선방안 63
2. 시도무형문화재 이수자의 문화예술교육사 자격확대에 대한 대처방안 64
참고문헌 65
부록 69
1. 관련 법령 및 비교 자료 71
2. 국가무형문화재 이수자 역량강화 교육 자료 85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문화예술교육사,무형문화재,자격검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