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아카이브

HOME 정책아카이브 정책자료

해당메뉴 명

메뉴 열기닫기 버튼

정책자료

온라인 문화예술교육 동향 리포트

발행일2020     발행처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바로가기

온라인 문화예술교육 동향 리포트

목차

 

Ⅰ 코로나 이후, 문화예술교육의 현황 및 진단

 1. 비접촉(untact), 비대면의 시대 9

 2. 현황 및 진단 Ⅰ : 학교교육 10

  가. 코로나가 바꾼 학교의 모습

  나. 온라인 원격 교육의 현재

3. 현황 및 진단 Ⅱ : 문화예술 14

  가. 코로나 일상 속 지속가능한 예술생태계 조성을 위한 노력

  나. 국외 동향 및 정책 대응 사례

  다. 코로나 관련 문화예술계 대응 현황(공연, 축제, 박물관, 미술관)

 4. 현황 및 진단 Ⅲ : 문화예술교육 20

  가.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나. 광역/기초센터 및 재단

  다. 온라인 문화예술교육 현장의 현황 및 주요 이슈

 5. 종합분석 31

 

Ⅱ 국내·외 온라인 문화예술교육 사례 조사

 1. 조사 개요 33

  가. 조사 범위

  나. 유형 분류의 근거

  다. 유형 분류 및 설명

  라. 사례분석 기준

 2. 국내 사례 38

  가. 학교

  나. 학교 밖

 3. 국외 사례 47

 4. 국내·외 사례 유형 분석 58

  가. 사례 유형 분류 매트릭스

  나. 사례분석에 따른 유형별 특징

  다. 사례분석에 따른 시사점

 

Ⅲ 온라인 문화예술교육 플랫폼

 1. 온라인 교육 플랫폼 사례 분석 62

 2. 온라인 교육 플랫폼 설계 방향 68

 

Ⅳ 온라인 문화예술교육을 위한 전환

 1. 예술교육자의 전환역량 71

  가. 전환역량 강화의 필요성

  나. 전환의 시대, 예술교육자의 요구역량

 2. 문화예술교육 학습방식의 설계와 전달 73

  가. 온라인 문화예술교육 경험디자인, 문화예술교육 활동가(매개자) 대상

  나. 온라인 문화예술교육 유형 구분에 따른 경험디자인 접근방법

  다. 온라인 문화예술교육 흐름과 역할 Flow

 

Ⅴ 향후 과제

 1. 매개자(매개역할) 필요 역량 85

 2. 온라인 기반 문화예술교육 실행을 위한 선제조건 88

 3.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의 역할 전환 94

 4. 추진 필요사업 및 방식 95

 5. 진흥원 내 해결과제 98

 

부록 99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문화예술교육,온라인,동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