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아카이브

HOME 정책아카이브 정책자료

해당메뉴 명

메뉴 열기닫기 버튼

정책자료

방한외국인 재방문시장 분석 및 유치확대 방안

발행일2020-10     발행처 한국문화관광연구원 바로가기

방한외국인 재방문시장 분석 및 유치확대 방안

목차

 

제1장 서론 1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3

  1. 연구 배경 3

  2. 연구 목적 4

 제2절 연구 범위 및 방법 5

  1. 연구 범위 5

  2. 연구 방법 5

 

제2장 재방문 시장 특성 분석 7

 제1절 항목별 특성 분석 9

  1. 재방문의 의미 9

  2. 방한횟수별 특징 및 경향 11

  3. 여행목적 입국자의 방문횟수별 특성 17

 제2절 재방문 표적집단 분석 24

  1. 여행목적 재방문 표적집단 특성 24

  2. 만족도 및 재방문 의향 32

  3. 시사점 34

 제3절 방한 목적별 여행특성 36

  1. 집단간 차이 36

  2. 여행 외 목적의 입국자 특성 42

 

제3장 재방문 의도 영향요인 분석 51

 제1절 재방문 의도 결정요인 분석 53 

  1. 이론적 검토 53

  2. 분석 모형 및 변수 처리 55

  3. 분석 결과 및 시사점 56

 제2절 관광만족 속성 분석 60

  1. 이론적 검토 60

  2. 분석 방법 61

  3. 분석 결과 63

 

제4장 설문 조사 69

 제1절 조사 개요 71

  1. 조사 대상 및 방법 71

  2. 설문 구성 72

 제2절 설문 조사 결과 74

  1. 방한 경험자 74

  2. 방한 미경험자 89

  3. 시사점 92

 

제5장 해외사례 분석 95

 제1절 일본 97

  1. 재방문 현황 97

  2. 인바운드 재방문 활성화를 위한 정책 101

  3. 정부기관 및 지자체의 인바운드 유치마케팅 활동 103

  4. 시사점 106

 제2절 호주 108

  1. 외국인 입국 동향 108

  2. 관광시장 동향 113

  3. 관광 정책 114

  4. 시사점 117

 

제6장 정책과제 및 결론 119

 제1절 기본 방향 121

  1. 현황분석, 설문조사, 해외사례 등에서의 시사점 종합 121

  2. 재방문 증대를 위한 정책 방향 122

 제2절 정책 과제 125

  1. 음식 및 쇼핑 관광 여건 개선 125

  2. 지속적 체험 상품 개발 127

  3. 재방문자 보상 프로그램 128

  4. 판촉 활동 및 사후 서비스 강화 131

  5. 비즈니스, VFR 관광객 활용 132

  6. 재방문 보상 서비스를 위한 체계 구축 133

 제3절 결론 및 연구한계 135

 

참고문헌 137

ABSTRACT 139

부록 143

한국문화관광연구원, 방한외국인, 재방문시장, 분석, 유치확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