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아카이브

HOME 정책아카이브 정책자료

해당메뉴 명

메뉴 열기닫기 버튼

정책자료

작가의 산책길 및 문화예술시장 활성화 방안

발행일2020-08     발행처 제주연구원 바로가기

작가의 산책길 및 문화예술시장 활성화 방안

목 차

I. 서론 1
1. 연구 배경 1
2. 연구 목적 2
3. 개념 및 선행연구 2
3-1. 산책길 관련 개념 및 선행연구 3
3-2. 문화예술시장 관련 개념 및 선행연구 4
3-3. 공공미술 관련 개념 및 선행연구 5
4. 연구대상과 범위 6
5. 연구방법론 8
6. 분석틀 9

II. 작가의 산책길 및 문화예술시장 관련 국내외 사례 11
1. 국외 사례 11
1-1. 작가의 산책길 관련 국외 사례 11
1-2. 문화예술시장 관련 국외 사례 14
1-3. 공공미술 관련 국외 사례 17
2. 국내 사례 20
2-1. 작가의 산책길 관련 국내 사례 20
2-2. 문화예술시장 관련 국내 사례 30
2-3. 공공미술 관련 국내 사례 32
3. 제주도 사례 34
3-1. 작가의 산책길 관련 제주도 사례 34
3-2. 문화예술시장 관련 제주도 사례 39
3-3. 공공미술 관련 제주도 사례 40
III. 작가의 산책길 및 문화예술시장의 기원과 현황 41
1. 작가의 산책길 형성과 전개 41
2. 문화예술시장 형성과 전개 45
3. 작가의 산책길 시설물 및 작품 설치 현황 46

Ⅳ. 작가의 산책길 및 문화예술시장의 현안과 문제점 51
1. 운영주체 분야 51
1-1. 운영위원회의 부재 51
1-2. 다양한 관계부서의 혼재 52
1-3. 주민협의회의 한계 54
1-4. 작가의 산책길 해설사 운영과 관리의 문제 54
2. 제도 분야 57
2-1. 조례 운영과 정비의 문제 57
2-2. 다른 법규와의 관계 문제 62
3. 목적사업 분야 64
3-1. 탐방객 통계 및 유인책 부재 65
3-2. 문화예술작품의 전시·관람·체험·판매 관련 운영과 관리 미흡 67
3-3. 공연예술 및 복합예술의 공연·관람 및 체험 관련 운영과 관리 한계 82
4. 재정 분야 101
4-1. 작가의 산책길 및 문화예술시장 중기기본계획과 예산 미 수행 101
4-2. 민간위탁 운영의 한계 104
4-3. 미술관 관람료 및 통합관람권 문제 105
5. 공간 및 기반시설 분야 109
5-1. 작가의 산책길 상징성 문제 및 거리의 중복 109
5-2. 뷰포인트(View point)의 부재 116
5-3. 시설설치 및 관리와 안전시스템의 문제 116

6. 홍보와 수요 분야 117
6-1. 작가의 산책길에 대한 인지경로와 만족도 117
6-2. 문화예술시장에 대한 인지경로와 만족도 123
6-3. 시설물 및 작품에 대한 인지경로와 만족도 125
6-4. 기존 홍보 방식의 문제 129

Ⅴ. 작가의 산책길 및 문화예술시장 여건분석 133
1. 작가의 산책길 및 문화예술시장 활성화 방향 133
2. 작가의 산책길 및 문화예술시장 SWOT분석 134
3. 작가의 산책길 및 문화예술시장 방문객 이동 경로 분석 135
3-1. 제주방문객수 변화와 이동경로 135
3-2. 올레길 방문객 수 변화 138

Ⅵ. 작가의 산책길 및 문화예술시장 운영과 활성화 방안 140
1. 운영주체 분야 140
1-1. 사무국의 설치와 운영위원회의 구성 140
1-2. 주민협의회의 활용 143
1-3. 작가의 산책길 해설사 역할과 기능 정립 143
2. 제도 분야 144
2-1. 조례 개정 문제 144
2-2. 다른 법규와의 관계 정립 147
3. 목적사업 분야 153
3-1. 정체성에 대한 점검 및 문화환경 수용여부 153
3-2. 작가의 산책길 새로운 프로그램의 개발 155
3-3. 문화예술작품의 전시·관람·체험 판매(문화예술시장대전환) 156
3-4. 공연예술 및 복합예술의 공연·관람 및 체험 160
4. 재정 분야 163
4-1. 재정기반의 안정화 163
4-2. 수익사업 모델 개발 : 세외수입구조의 다원화 164
4-3. 통합관람권을 확대한 바우처 활용 164
4-4. 신탁(Trust) 제도 활용방안 모색 165
5. 공간 및 기반시설 분야 166
5-1. 작가의 산책길 코스 재설계 및 블록 설정 167
5-2. 뷰포인트(View point) 및 매력 요인 개발 170
5-3. 시설물 설치 및 관리와 안전시스템 보강 171
6. 홍보 분야 172
6-1. 체계적인 홍보시스템 구축 172
6-2. 문화도시 연계 BI 구축 및 홍보마케팅 174
6-3. 기타: 실용성과 이색 마케팅을 통한 홍보 177

Ⅶ. 작가의 산책길 및 문화예술시장 운영 및 활성화 추진체계 178
1. 추진 목표 178
2. 추진 체계 181
3. 추진 전략 183

Ⅷ. 결론 및 정책 제언 185
1. 결론 185
2. 정책제언 189

참고문헌 192
Abstract 198

제주연구원,작가의산책길,문화예술시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