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아카이브

HOME 정책아카이브 정책자료

해당메뉴 명

메뉴 열기닫기 버튼

정책자료

예술상품 개발·유통 가이드북

발행일2020-12     발행처 예술경영지원센터 바로가기

예술상품 개발·유통 가이드북

목차

 

들어가며

나에게 맞는 사례 찾기

예술상품의 제작단계별 사례

 

기획

사례1. 트렌드·시장조사 연우무대

사례2. 공연 콘텐츠 기반 기획 아트컴퍼니 행복자

사례3. 시각 콘텐츠 기반 기획 투화

사례4. 저작권 미보유 창작물을 활용한 기획 - 프로덕티브 컴퍼니

참고1. 예술상품 기획을 위한 페르소나 기법

참고2. 예술상품 기획을 위한 기업 제안서

 

제작

사례5. 자체 제작 JK디자인 스튜디오

사례6. 제작 협업 - 오티스타

사례7. 제작 협업 HJ컬쳐

사례8. 복수 제작사 발주·단가 설정 괄호프로젝트

참고3. 예술상품 제작에 활용할 수 있는 메이커 스페이스

참고4. 예술상품의 가격 책정 장대철, KAIST 경영대학 교수

 

유통

사례9. ·오프라인 유통 전략 - 프로덕티브 컴퍼니

사례10. 오프라인 자체 유통 페이지터너

사례11. 오프라인 유통 루트57

참고5. 예술상품 온·오프라인 유통 플랫폼

 

마케팅

사례12. 해외 마케팅 전략 스펙트럼

참고6. 예술상품 마케팅을 위한 SNS 활용 전략 김도형, 각도 대표

참고7. 예술상품 제작·유통 대행사

 

우수 사례

사례13. 술은 야외음악축제의 시그니처 자라섬재즈페스티벌

사례14. 프라이드를 굿즈에 담아내다 서울퀴어문화축제

 

해외 사례

사례15. 팬덤이 곧 공연·예술상품의 마케팅 뮤지컬 <해밀턴>

기타 사례

 

정보

예술상품 개발·유통 관련 법적 이슈 박지영 변호사

예술상품 개발·유통 관련 세무·회계 김소영 회계사

예술상품 개발·유통 관련 공공 지원제도

예술경영지원센터, 예술상품, 개발, 유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