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상품 개발·유통 가이드북](../data/papers_data/1609983287_i.png)
목차
들어가며
나에게 맞는 사례 찾기
예술상품의 제작단계별 사례
기획
사례1. 트렌드·시장조사 – 연우무대
사례2. 공연 콘텐츠 기반 기획 – 아트컴퍼니 행복자
사례3. 시각 콘텐츠 기반 기획 – 투화
사례4. 저작권 미보유 창작물을 활용한 기획 - ㈜프로덕티브 컴퍼니
참고1. 예술상품 기획을 위한 페르소나 기법
참고2. 예술상품 기획을 위한 기업 제안서
제작
사례5. 자체 제작 – JK디자인 스튜디오
사례6. 제작 협업 - ㈜오티스타
사례7. 제작 협업 – HJ컬쳐
사례8. 복수 제작사 발주·단가 설정 – 괄호프로젝트
참고3. 예술상품 제작에 활용할 수 있는 메이커 스페이스
참고4. 예술상품의 가격 책정 – 장대철, KAIST 경영대학 교수
유통
사례9. 온·오프라인 유통 전략 - ㈜프로덕티브 컴퍼니
사례10. 오프라인 자체 유통 – 페이지터너
사례11. 오프라인 유통 – 루트57
참고5. 예술상품 온·오프라인 유통 플랫폼
마케팅
사례12. 해외 마케팅 전략 – 스펙트럼
참고6. 예술상품 마케팅을 위한 SNS 활용 전략 – 김도형, ㈜각도 대표
참고7. 예술상품 제작·유통 대행사
우수 사례
사례13. 술은 야외음악축제의 시그니처 – 자라섬재즈페스티벌
사례14. 프라이드를 굿즈에 담아내다 – 서울퀴어문화축제
해외 사례
사례15. 팬덤이 곧 공연·예술상품의 마케팅 – 뮤지컬 <해밀턴>
기타 사례
정보
예술상품 개발·유통 관련 법적 이슈 – 박지영 변호사
예술상품 개발·유통 관련 세무·회계 – 김소영 회계사
예술상품 개발·유통 관련 공공 지원제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