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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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1
1. 연구 배경 및 목적 3
1.1. 연구 배경 3
1.2. 연구 목적 3
2. 연구 내용 4
2.1. 추진 체계 4
2.2. 연구 방법 5
2.3. 연구 방향 6
Ⅱ. 프로그램 구성과 참고자료 9
1. <학교 융복합 문화예술교육 : 함께하는 첫걸음> 개요 11
2. 프로그램 구성과 연구자료 12
2.1. Part. 1 : 기술 변화와 새로운 요구(1차시) 13
2.1.1. 선행연구 분석 및 선행연구자 인터뷰 13
2.1.2. 예술강사의 융복합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인식 조사 17
2.1.3. 관심기반 예술학습(Interested-Driven Art Education) 분석 19
2.1.4. 연수 프로그램 개발 전략 도출 22
2.2. Part 2. 융복합 문화예술교육 현황(2~4차시) 22
2.2.1. 아르떼 융복합 문화예술교육 현황 22
2.2.2. 융합인재교육(STEAM), 메이커 교육과 사례 비교 분석 31
2.2.3. 스마트 기기 활용 문화예술교육 사례 분석 34
2.3. Part 3. 변화하는 예술강사(5~7차시) 37
2.3.1. 데이터 미학과 인공지능 참여 예술강사 인터뷰 38
2.3.2. 융복합 문화예술교육 전문가 인터뷰 39
2.3.3. 기술발전에 따른 예술의 변화 사례 연구 41
2.3.4. 기술 활용 예술강사의 정의와 참고자료 조사 45
2.4. Part 4. 학교 융복합 문화예술교육의 발전(8~9차시) 48
2.4.1. 학교 융복합 문화예술교육 시범사업 개요 48
2.4.2. 학교 융복합 문화예술교육 시범사업 참여 예술강사 인터뷰 50
2.4.3. 학교 융복합 문화예술교육 시범사업 기획/운영자 인터뷰 51
2.5. Part 5. 함께 나갈 다음 걸음(10차시) 52
Ⅲ. 차시별 커리큘럼 구성 55
1. 1차시. 디지털 시대, 문화예술교육의 새로운 기회 57
2. 2차시. 아르떼 융복합 문화예술교육 현황 : 다양한 시도 59
3. 3차시. 융복합 문화예술교육 선행사례 I : 미디어 활용과 놀이 61
4. 4차시. 융복합 문화예술교육 선행사례 II : 성찰과 사회문제 해결 63
5. 5차시. 예술강사의 기술수용노력 65
6. 6차시. 예술가의 주도적 변화사례 66
7. 7차시. 기술 활용 예술강사의 탄생 68
8. 8차시. 2020년도 학교 융복합 문화예술교육 시범사업 소개 70
9. 9차시. 학교 융복합 문화예술교육 발전방향 72
10. 10차시. 공진하는 학교 융복합 문화예술교육 생태계 제안 74
Ⅳ. 결론 77
1. 연구 요약 79
2. 기대 효과 80
3. 제언 80
참고문헌 83
참고문헌 85
인터뷰이 및 자문가 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