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차
-
Ⅰ. 서론 3
1. 연구 배경 및 목적 3
2. 연구 내용 및 범위 5
3. 연구 방법 및 추진 경과 7
Ⅱ. 문화예술교육 관점의 세대통합 개념 도출 15
1. 생애주기와 연령: 패러다임의 변화 15
2. 연령주의와 연령통합 개념과 특성 19
3. 국내·외 세대통합 적용 사례 26
4. 문화예술교육의 세대통합을 위한 시사점 31
Ⅲ. 국내외 세대통합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사례연구 37
1. 세대통합 문화예술교육 활동의 사례 조사 범위 37
2. 세대통합 프로젝트 사례 조사 38
3. 소결 70
Ⅳ. 세대통합 문화예술교육 기획을 위한 역량 도출 77
1. 역량 도출 방법 77
2. 조사 목적 77
3. 조사 절차 78
4. 분석결과 80
5. 전문가 인터뷰 조사의 시사점 94
Ⅴ. 세대통합 문화예술교육 시범연수 프로그램 99
1. 시범연수 개요
2. 시범연수 기획 의도 100
3. 세부 프로그램 101
4. 시범연수 운영을 통한 시사점 132
Ⅵ. 세대통합 연수 프로그램 커리큘럼의 최종안 137
1. 연수 프로그램 제안 개요 137
2. 세부 프로그램 구성 137
Ⅶ. 결론 및 제언 148
1. 요약 및 결론 148
2. 제언 151
참고문헌 153
부록 1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