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아카이브

HOME 정책아카이브 정책자료

해당메뉴 명

메뉴 열기닫기 버튼

정책자료

2020 세대통합 문화예술교육 연수 프로그램 개발 연구보고서

발행일2020-12     발행처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바로가기

2020 세대통합 문화예술교육 연수 프로그램 개발 연구보고서

목차

Ⅰ. 서론 3
 1. 연구 배경 및 목적 3
 2. 연구 내용 및 범위 5
 3. 연구 방법 및 추진 경과 7

Ⅱ. 문화예술교육 관점의 세대통합 개념 도출 15
 1. 생애주기와 연령: 패러다임의 변화 15
 2. 연령주의와 연령통합 개념과 특성 19
 3. 국내·외 세대통합 적용 사례 26
 4. 문화예술교육의 세대통합을 위한 시사점 31

Ⅲ. 국내외 세대통합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사례연구 37
 1. 세대통합 문화예술교육 활동의 사례 조사 범위 37
 2. 세대통합 프로젝트 사례 조사 38
 3. 소결 70

Ⅳ. 세대통합 문화예술교육 기획을 위한 역량 도출 77
 1. 역량 도출 방법 77
 2. 조사 목적 77
 3. 조사 절차 78
 4. 분석결과 80
 5. 전문가 인터뷰 조사의 시사점 94

Ⅴ. 세대통합 문화예술교육 시범연수 프로그램 99
 1. 시범연수 개요
2. 시범연수 기획 의도 100
 3. 세부 프로그램 101
 4. 시범연수 운영을 통한 시사점 132

Ⅵ. 세대통합 연수 프로그램 커리큘럼의 최종안 137
 1. 연수 프로그램 제안 개요 137
 2. 세부 프로그램 구성 137

Ⅶ. 결론 및 제언 148
 1. 요약 및 결론 148
 2. 제언 151

참고문헌 153

부록 158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문화예술, 세대통합, 교육 프로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