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아카이브

HOME 정책아카이브 정책자료

해당메뉴 명

메뉴 열기닫기 버튼

정책자료

2020 문화예술교육 효과분석 연구보고서

발행일2021-01     발행처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바로가기

2020 문화예술교육 효과분석 연구보고서

요약
Abstract

I. 연구개요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 방법
  1) 문헌 연구
  2) 양적 조사
  3) 질적 조사
  4) 텍스트 마이닝 방법론
  5) 전문가 자문회의
 3. 기대 효과
 4. 연구 추진 일정
  1) 연구 추진기간
II. 주요 연구 결과
 1. 문헌 분석
  1) 2018-2019년도 문화예술교육 효과분석 연구 보고서
  2) 생애주기별 심리사회적 특성 및 문화예술교육 효과
 2. 2020 문화예술교육 사전사후 효과 분석
  1) 문화예술교육 참여자 특성
  2) 핵심지표: 문화예술적 차원
  3) 특수지표Ⅰ: 개인심리적 차원
  4) 특수지표Ⅱ: 대인관계적 차원
  5) 그 외 문화예술교육 효과 지표
 3. 2020 문화예술교육 집단별 효과 차이
  1) 생애주기에 따른 문화예술교육 효과 차이
  2) 성별에 따른 문화예술교육 효과 차이
  3) 거주지역에 따른 문화예술교육 효과 차이
  4) 교육 진행 형태에 따른 문화예술교육 효과 차이
  5) 과거 교육 참여 여부에 따른 문화예술교육 효과 차이
  6) 교육 기간에 따른 문화예술교육 효과 차이
 4. 문화예술교육 효과 3개년(2018-2020) 비교
  1) 2018-2020 대응표본 t-test 효과 비교
  2) 2018-2020 질적 자료 텍스트 마이닝
  3) 요약: 문화예술교육 효과 3개년(2018-2020) 비교
III. 결론 및 제언
 1. 결론
 2. 제언
  1) 문화예술교육 효과 연구를 위한 제언
  2)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제언
참고문헌
부록

 1. 양적 조사 설문 동의서 및 설문지
 2. 질적 조사 인터뷰 동의서 및 질문지
 3. 문화예술교육 효과 2개년(2019-2020) 비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문화예술교육, 효과분석, 부산문화재단, 정책연구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