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요약
Ⅰ. 연구개요
1. 연구의 설계
2. 연구과정
3. 연구의 기대효과와 활용방안
Ⅱ. 현대사회와 문화의 전환
1. 근대의 성찰과 새로운 삶의 방식으로의 전환
2. 오늘날 요구되는 문화예술교육정책의 임무
Ⅲ. 장애인 문화예술에 대한 관점
1. 장애에 대한 이해와 발달장애인 이해
2. 발달장애인 문화예술교육의 의미 정립
Ⅳ. 발달장애인을 위한 문화예술교육
1. 장애인 문화권 기반 정책 환경
2. 장애인 문화정책과 발달장애인 문화예술교육으로의 접근
3. 포용적 예술과 발달장애인 문화예술교육의 방향
4. 해외 정책현황 및 발달장애인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국내외 사례
Ⅴ. 발달장애인 문화예술교육의 환경과 현실
1. 발달장애인 문화예술교육 실태 및 욕구조사의 설계
2. 발달장애인 문화예술교육 실태 분석
3. 발달장애인 문화예술교육 욕구 분석
4. 보호자와 매개자 공통 질문 분석
5. 발달장애인 문화예술교육 실태 및 욕구조사의 시사점
Ⅵ. 발달장애인 문화예술교육의 정책방안
1. 발달장애인 문화예술교육정책의 비전과 목표
2. 발달장애인 문화예술교육의 정책 과제와 추진방안
Ⅶ. 발달장애인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방안
1. 발달장애인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관점
2. 발달장애인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의 유형과 예시
참고문헌
별책부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