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아카이브

HOME 정책아카이브 정책자료

해당메뉴 명

메뉴 열기닫기 버튼

정책자료

포스트 코로나 대비 미래지향적 체육·예술 교과군 교육과정 구성 방안 연구

발행일2021-04     발행처 교육부 바로가기

포스트 코로나 대비 미래지향적 체육·예술 교과군 교육과정 구성 방안 연구

Ⅰ. 연구개요
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 1
2. 연구 내용 및 범위 ···························· 6
3. 연구 방법 ································ 10
Ⅱ. 2015 개정 체육?음악?미술과 교육과정 쟁점 분석
1. 체육과 교육과정의 쟁점 ······················· 15
2. 음악과 교육과정의 쟁점 ······················· 27
3. 미술과 교육과정의 쟁점 ······················· 50
Ⅲ. 체육?음악?미술과 교육과정의 국외 동향 탐색
1. OECD 교육 2030에 근거한 교과별 동향 ············· 66
2. 국외 체육과 교육과정 동향 ····················· 77
3. 국외 음악과 교육과정 동향 ····················· 85
4. 국외 미술과 교육과정 동향 ···················· 13
5. 국제기구 및 국외 교육과정의 시사점 ·············· 126
Ⅳ. 미래지향적 체육?음악?미술과 교육과정의 개선 방안
1. 체육과 교육과정의 개선 방안 ··················· 131
2. 음악과 교육과정의 개선 방안 ··················· 170
3. 미술과 교육과정의 개선 방안 ··················· 24
Ⅴ. 요약 및 제언
1. 요약 ·································· 288
2. 제언 ·································· 300
참고문헌 / 308 

교육부, 인천대학교, 포스트코로나, 문화예술교육, 예체능, 체육, 예술, 교육, 교육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