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1. 연구의 배경
2. 연구 목적
제2절 연구범위 및 방법
1. 연구 범위
2. 연구 방법
제2장 사회환경 및 조사기법의 변화
제1절 사회환경의 변화
1. 인구구조의 변화
2. 디지털화(스마트기기의 일상화)
3. 데이터 관련 법령의 개정 및 시행
4. 코로나19의 대유행
5. 적정 조사단가 및 인건비의 상승
제2절 조사기법의 변화
1. 자료수집방법
2. 조사방법의 변화
3. 혼합조사
4. 표본추출틀(표본틀)
제3절 소결
제3장 국내 통계 현황 및 사례검토
제1절 통계 현황
1. 조사통계 현황
2. 행정자료 현황
제2절 선행연구 및 사례검토
1. 조사과정자료(Paradata)
2. 혼합조사와 모드효과
3. 행정자료와 빅데이터의 활용
제4장 현황 분석
제1절 분석 개요
제2절 조사과정자료 분석
1. 국민여행조사
2. 국민여가활동조사 및 국민문화예술활동조사
제3절 조사방식에 따른 차이 분석
1. 조사 방법(mode)별 차이
2. 조사 도구(tool)별 차이
제4절 혼합조사의 모드효과 분석
1. 문화체육관광 소비자동향조사
2. 문화체육관광 기업경기동향조사
제5절 소결 및 시사점
제5장 혼합조사 추정 방안
제1절 혼합조사 추정방법
1. 최적결합방법
2. 성향점수를 이용한 추정방법
제2절 혼합조사 추정을 위한 시험조사
1. 시험조사 설계
2. 혼합조사 추정
제3절 소결 및 시사점
제6장 결론 및 제언
제1절 조사설계 개선 방안
1. 혼합조사 설계 방안
2. 문화·관광 분야의 조사 표본틀 구축 방안
제2절 조사방식 개선 방안
1. 행정자료를 활용한 조사 방안
2. 빅데이터와 연계한 조사 방안
제3절 제언
참고문헌
ABSTRA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