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아카이브

HOME 정책아카이브 정책자료

해당메뉴 명

메뉴 열기닫기 버튼

정책자료

문화예술교육의 생태계적 패러다임 연구

발행일2007-07     발행처 문화체육관광부 바로가기

문화예술교육의 생태계적 패러다임 연구

목차

1장. 총론
  -1절. 서론
  -2절. 연구의 목적과 기대효과
  -3절. 연구방법과 결론

2장. 생태계적 관점에서 바라본 문화예술계
  -1절. 문화예술생태계의 제기
  -2절. 자연생태계의 개념과 선순화구조
  -3절. 생태계적 관점에서 본 문화예술생태계

3장. 생태계적 관점에서 바라보는 문화예술교육의 현황과 전망
  -1절. 문화예술교육의 제기와 현황
  -2절. 문화예술교육의 구조 분석
  -3절. 문화예술교육의 전망과 방향

4장. 문화예술교육의 대안적 시도들
  -예술교사들이 스스로 운영하는 ‘신나는문화학교’
  -전통놀이문화의 재창조, ‘연극놀이터 해마루’
  -모두가 예술가, 공공문화개발센터 유알아트
  -지역의 작은 학교, ‘밀머리미술학교’
  -사회적 기업 꿈꾸는 ‘노리단’
  -사랑방클럽 조사연구, ‘성남문화재단’
  -투쟁의 공동체를 문화공동체로, ‘성미산 마을만들기’
  -노인들의 영화만들기, ‘창작영화인모임 창시’
  -작은 단위 지역문화센터, ‘광주 북구 문화의 집’

역사문화권, 특별법, 문화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