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서론
제1절 연구 배경 및 필요성
제2절 주요 연구 내용
제2장 4차 산업혁명과 평생학습의 고려점
제1절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고용 불안정성 및 고용의 변화
제2절 국내의 고용 변화
제3절 미래 일자리와 스킬(skill)
제4절 해외 사례
제5절 평생교육 수요환경: 전문가 의견
제3장 현행 평생학습 체계 진단
제1절 정부 각 부처의 평생학습 관련 사업 개요
제2절 대학의 직업훈련 실태
제4장 4차 산업혁명 대비 평생학습 체계에 대한 서베이
제1절 재직자 대상 설문조사
제2절 대학의 직업교육 및 훈련과정 지원 요구 조사
제5장 성인기 일-학습-여가-생활 선순환 평생학습 지원 방안
제1절 문제 제기
제2절 평생학습과 성인의 시간
제3절 한국 성인의 시간자율성 현황 분석
제4절 한국 성인의 시간자율성 지원 정책 현황
제5절 성인기 일-학습-여가-생활 선순환 평생학습 정책 제언
제6장 지역의 평생교육 역량 강화를 위한 지원체계 혁신 방안
제1절 현 평생교육 체제의 특징 및 한계
제2절 평생학습 체계 개선안 도출을 위한 전문가 의견조사
제3절 지역 평생교육 체제 개선을 위한 정책 제언: 기본 방향
제4절 지역의 평생교육 체제 개선을 위한 단기적 과제
제5절 지역 평생교육 체제 개선을 위한 장기적 과제: 지역사회대학 만들기
제7장 결론
제1절 조사 분석의 시사점 종합
제2절 4차 산업혁명 대비 평생학습 체계에 대한 정책 제언
제3절 일-학습-여가-생활 선순환을 위한 정책 제언
제4절 평생학습 공급체계의 개선을 위한 정책 제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