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 연구 필요성 및 목적, 연구 설계 및 방법
2. 시니어 교육 확대 방향의 다층위적 검토
- 시니어 교육 주요 정책 담론
- 시니어 교육 사회 동향, 용어, 사회저 확장 관련 학제적 검토
- 소결 및 시사점
3. 시니어 미술관교육 체계 심층 분석
- 시니어 미술관교육의 개념적 이론적 검토
- 변화하는 미래교육 환경 속 국내외 미술관교육 사례
- 변화하는 미래교육환경 속 미술관교육의 역할과 위치
- 소결 및 시사점
4. 시니어 미술관교육 확대 방향의 다층위적 검토
- 심층 요구 조사
- 국내 유관기관 시니어 미술교육 프로그램 운영 현황
- 전략 및 방향성 모색
5. 개선 과제 및 제언
- 담론적 정책적 제언
- 시니어 미술관교육 접근 확대를 위한 과제 및 제언
- 시니어 특성을 고려한 실행 전략
6. 결론
참고문헌
부록
시니어, 미술관, 미술관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