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제1장 연구 개요
제1절 연구 배경과 목적 1
1. 연구 배경 1
2. 연구의 목적 2
제2절 연구 범위와 방법 3
1. 연구 범위 3
2. 연구 방법 4
제2장 공연예술 관객개발 연구 동향
제1절 국내외 관객개발 선행연구 분석 7
1. 국내외 관객개발 선행연구 7
2. 공연 관람 동기 및 공연 만족도 조사 선행연구 36
3. 관객개발 및 공연예술 활성화(확대, 향유) 방안 선행연구 44
4. 관객개발 심층 연구 56
제2절 소결 66
1. 관객의 정의 66
2. 관객개발을 위한 변수와 시사점 67
제3장 공연예술 관객 인식조사
제1절 관객 인식조사 개요 75
1. 조사 목적 75
2. 조사 개요 75
3. 조사 수행 프로세스 75
4. 응답자 특성 80
제2절 관객 인식조사 결과 분석 90
1. 주요 조사 결과 분석 90
2. 공연예술 관객 유형 분류 138
3. 공연예술 관객개발 전략 157
제4장 결론
제1절 연구의 시사점 167
1. 다양한 복합 변수를 고려한 관객개발 전략 수립 167
2. 공연예술 단체 또는 기관(또는 정부 기관)의 관객 서비스 확장 167
제2절 관객 개발 전략 제안 168
1. 한국문화예술위원회의 관객개발 전략 168
2. 그 외 제안 170
참고문헌
[부록] 설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