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아카이브

HOME 정책아카이브 정책자료

해당메뉴 명

메뉴 열기닫기 버튼

정책자료

콘텐츠 IP금융 고도화 방안 연구

발행일2024-10     발행처 한국문화관광연구원 바로가기

콘텐츠 IP금융 고도화 방안 연구

 

목차

제1장 서론

제2장 콘텐츠 IP금융 현황 분석

제3장 콘텐츠 IP 유동화 사례 분석

제4장 콘텐츠기업 및 전문가 의견조사

제5장 콘텐츠 IP금융 고도화 방안

 

□ 연구배경
ㅇ 국가 및 기업 경쟁력을 좌우하는 요소로 노동·자본 등 유형자산보다 지식재산권 (IP) 등의 무형자산이 주목받으며, IP금융의 중요성이 확대되고 IP금융의 규모가 급격히 증가하였음

- 무형자산 비중이 높은 혁신기업은 필연적으로 IP 자산을 기반으로 하는 자금조 달이 필요하며, 이로 인해 IP금융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음

- 전 산업에 걸쳐 IP를 활용한 사업화 사례가 증가함에 따라 국내 IP금융 규모도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는데, 최근 3년간 연평균 증가율은 26.5%로 IP금융의 성 장세가 매년 지속되고 있음

ㅇ 전통적인 콘텐츠산업의 가치사슬 구조가 IP 중심으로 재편되면서 원천 IP를 어떻 게 활용하느냐가 콘텐츠기업의 성과에 직결되고 있는 상황이며, 영세규모인 국내 콘텐츠기업이 보유 IP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사업화하기 위해서는 IP를 통한 자 금조달이 필수적인 상황임

- OTT 등 글로벌 플랫폼의 영향력이 확대되며, 양질의 콘텐츠를 안정적으로 공 급하기 위한 플랫폼 간 IP 확보 경쟁도 치열해지고 있음

- 웹소설, 만화, 웹툰을 원작으로 제작된 영화, 드라마, 게임 등이 전 세계적으로 흥행하며 한류를 이끄는 현상은 콘텐츠 IP 활용의 중요성을 설명하고 있음

ㅇ 높은 무형자산의 비중으로 유형적 담보를 요구하는 일반적인 금융수단을 통해 자 금조달이 어려운 콘텐츠기업은 콘텐츠 IP금융을 통해 자금조달이 보다 용이해질 수 있음

- 국내 금융시장은 부동산 등 유형자산이나 신용도에 기초한 금융관행이 통용되 고 있어, 무형자산 중심의 기업은 사업화 자금조달에 곤란을 겪고 있음

- 콘텐츠산업은 대다수가 영세기업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영세기업일수록 신용도 가 낮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금융권에서의 자금조달이 어려움

ㅇ 콘텐츠 분야를 비롯해 정부는 IP금융 관련 정책금융제도 제공과 육성 전략을 수립 하였지만, 정책수단과 범위가 제한적이라는 한계점이 있음

- 제도적·법적 기반의 미비로 보증과 대출 등 한정된 정책수단의 범위에서만 IP금 융 환경이 조성되어 있고, 이로 인해 콘텐츠기업의 자금조달 수요에 비해 콘텐 츠 IP금융 공급이 활성화되지 않았다는 한계점이 있음


□ 연구목적

ㅇ본 연구는 콘텐츠 IP금융의 개념과 유형, 콘텐츠 IP금융 정책 현황 등 콘텐츠 IP금 융을 둘러싼 환경변화를 분석하여, 콘텐츠 IP금융 고도화의 방향성을 도출하고자 함

ㅇ 콘텐츠 IP금융 고도화의 방안으로서 IP 유동화의 개념과 사례를 살펴보고 제도 활 성화를 위한 정책 수요를 도출하고자 함

ㅇ 기존 정책의 성과와 한계점 등 현황 분석 내용 및 정책 수요 기반 자료를 토대로 IP 유동화 중심의 콘텐츠 IP금융 고도화방안을 제시하고자 함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콘텐츠, IP금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