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서언 1
요약문 11
제1장 네트워크 기반의 문화 산업 25
제1절 문화산업의 부상 26
제2절 문화산업 패러다임의 변화 30
제2장 문화산업 현황 및 IT로 인한 기획 34
제1절 한국 문화산업의 현황과 가능성 34
제2절 한국의 문화산업이 직면한 문제점 52
제3절 IT 발전으로 인한 문화산업의 기회 61
제3장 문화예술 인력 구조와 정책 지원 65
제1절 서론 65
제2절 문화예술 인력 구조 현황과 문제점 69
제3절 문화예술 인력 형성을 통한 사회 발전을 위한 정책 과제 90
제4장 문화산업 유통과 문화매개자 101
제1절 문제제기 101
제2절 현황 및 문제점 103
제3절 전략 및 정책방향 116
제5장 네트워크 사회의 문화소비자 129
제1절 주요 추세: 세계화, 문화예술화, 정보화 129
제2절 문화소비 및 문화소비자들의 현황과 문제점 131
제3절 전략과 정책 방향 139
제6장 IT와 문화산업 조직의 변동 147
제1절 전반적 변화 147
제2절 현황 및 문제점 155
제3절 전략 및 정책방향 169
제7장 문화산업의 미래전망: 음악, 영화, 애니메이션, 게임 산업 전문가 심층인터뷰 181
제1절 음악 산업 181
제2절 영화 산업 201
제3절 애니메이션 산업 224
제4절 게임 산업 244
제8장 결 론 260
참고문헌 266
부록 2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