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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인천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현장 연구

발행일2018     발행처 인천문화재단 바로가기

2018 인천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현장 연구

Ⅰ. 연구개요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2. 연구 내용 및 방법 
    3. 연구의 추진 과정 

Ⅱ. 문화예술교육으로써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1.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사업의 비전과 현황
    2. 인천의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현황: 3개 사업을 중심으로 
    2.1 아트팩토리
    2.2 에코필댄스컴퍼니
    2.3 (재)인천광역시부평구문화재단 부평문화사랑방

Ⅲ. 인천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프로그램 사례 분석
    1. 운영단체의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이해
    2. 프로그램의 목적과 방법 
    3. 교육과정의 구성
    4. 운영의 특징
    5. 프로그램 효과
    6. 개선사례와 우수사례

Ⅳ. 종합 분석 및 논의
    1. 교육과 예술의 경계를 허물다 
    2. 문화예술로 소통의 기회를 확대하다
    3. 학생과 예술강사가 함께 성장하다
    4. 내가 만드는 예술: 싱어송라이터로 생활 속으로 확장하다
    5. 미세한 관찰을 통한 소통의 극세화를 이루다
    6. 거리두기를 통해 문화예술공동체로 이해, 관용, 수용의 체험을 공감적 으로 공유하다
    7. 현실과 이상사이의 안전한 상상놀이터 다락방의 세계를 구축하다
    8. 지역의 공간에 의미를 부여하다

Ⅴ. 결론 및 제언
    1. 결론
    2. 제언

참고문헌

인천문화재단, 문화정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