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 차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필요성 및 목적 16
제2절 연구내용 17
제3절 연구방법 및 기대효과 20
제2장 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문화예술 분야 환경분석 개요
제1절 디지털 매체예술의 출현 23
제2절 디지털 가상공간 내 공연예술 51
제3장 디지털 공간 개척을 위한 국내외 주요 사례 검토 및 시사점 도출
제1절 디지털 공간을 활용한 국내외 주요 사례 87
제2절 가상공간을 활용한 공연예술 100
제4장 디지털 공간에서의 공연예술 활동을 위한 구성요소 검토
제1절 기존 공연의 디지털 공간으로의 확장을 위한 작품 재구성 등의 구현 요소 104
제2절 디지털 공간에서의 새로운 작품 창작, 관객 참여를 확대할 수 있는 연구실험을 위한 필수 구성요소 제시 128
제5장 디지털 공간 개척을 위한 국내외 주요 예술지원기구 사업사례 검토 및 종합 시사점 도출
제1절 디지털 공간 개척을 위한 국내외 주요예술지원기구 사업사례 검토 165
제2절 예술분야 디지털 연계 지원사업 플랫폼 사례에서 본 시사점 183
제3절 전문가 인터뷰 결과 분석 및 종합 시사점 184
제6장 디지털 플랫폼 모델 접근방안 제시
제1절 단기 및 중기에 따른 단계적 접근 방안 제시 192
제2절 기타 사업체계 구축 및 확장을 위한 정책제언 195
제3절 종합 결론 및 시사점 198
제7장 기타 2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