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 차
제1장 서론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5
2. 연구 내용 및 범위 16
3. 연구 절차 및 방법 17
제2장 현황분석
1. 문화복지 전문인력의 정의와 역할 분석 21
2. 문화복지 전문인력의 역량 분석 23
3. 문화복지 전문인력 유사 자격 및 관련 교육프로그램 분석 24
4. 문화복지 전문인력 유관기관 교육프로그램 분석 40
5. 해외 우수 사례 분석 50
6. 기관 담당자 의견조사 60
7. 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국가직무능력표준 분석 62
제3장 역량모델링
1. 역량모델 개발 개요 65
2. 기존 역량모델 분석 66
3. 문화복지 전문인력 정의 69
4. 문화복지 전문인력의 수행 역할 71
5. 문화복지 전문인력 필요 역량 75
제4장 문화복지 전문인력 양성 교육 프로그램
1. 전문인력 양성 교육 프로그램 개요 130
2. 교육운영 방안 131
3. 문화복지 전문인력 양성 교과목 구성(안) 135
4. 단기 마스터 코스 교육 프로그램(안) 139
5. 중기 마스터 코스 교육 프로그램(안) 148
6. 장기 마스터 코스 교육 프로그램(안) 162
제5장 중장기 전략 수립
1. 문화복지 전문인력 선발 및 운영 방안 179
2. 문화복지 전문인력 활용 및 향후 경력 설계방안 184
제6장 결론
1. 결론 및 제언사항 188
참고문헌 1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