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례
제1장 서론 13
1. 연구의 의의 15
2. 연구 배경 15
3. 연구 목적 19
4. 기대 효과 19
제2장 이론적 배경 21
1. 문화예술의 가치 23
2. 기부 일반 23
3. 기업 사회공헌의 국내외 동향 32
4. 문화마케팅 관점 34
5. 문화예술 기부와 나눔의 특성 38
제3장 문화예술 나눔의 일반적 문제 43
1. 기부 일반의 특성 45
2. 문화예술 기부의 특성 48
제4장 연구방법 개요 53
1. 기부 관련 흐름도 57
2. 연구 개요 62
제5장 문화예술위원회 관련 기초데이터 분석 67
1. 문화예술기부관련 기초데이터 분석 69
2. 문화예술위원회 기부금 현황 71
3. 문화예술위원회 주요 후원기관 74
4. 문화예술위원회 역량분석 75
제6장 문화예술위원회 유관기관 역량분석 79
1. 한국메세나협의회 81
2.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85
3. 서울문화재단 89
4. 예술경영지원센터 93
제7장 문화예술 나눔에 대한 관련기관 인터뷰 95
1. 인터뷰 개요 97
2. 인터뷰 내용의 종합 및 시사점 102
제8장 문화예술 나눔에 대한 국내 기업의 인식조사 109
1. 대기업의 문화예술 지원 현황 111
2. 대기업의 향후 문화예술 지원 의사 115
3. 문화예술 지원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119
4. 대기업의 문화예술 지원 현황으로 본 분야별 접근 방법 124
5. 한국 기업의 기존 문화예술 사회공헌 영역별 접근 125
제9장 문화예술 나눔을 위한 가치와 명분 129
1. 문화예술의 사회적 가치 131
2. 문화예술 나눔의 사회적 가치 134
3. 문화예술 나눔을 유도할 명분 135
제10장 문화예술위원회의 활동방향성 137
1. 종합적 방향 141
2. 개인기부 141
3. 기업기부 144
4. 문화예술계와의 관련성 146
5. 브랜드 성격과 방향 147
제11장 문화예술 나눔의 국내외 현황 149
1. 오스트레일리아 151
2. 영국 155
3. 미국 160
4. 일본 164
5. 대만 168
6. 프랑스 170
7. 이탈리아 176
8. 국내 현황 178
제12장 문화예술 나눔의 국내외 사례 181
1. 기부의 가치 확산 183
2. 기부 캠페인 및 기부자 관리 185
3. 프로그램 아이디어 193
4. 기업과 문화예술 195
5. 지자체 브렌딩과 문화예술 200
6. 공익브랜드 206
7. 국내외 사례를 바탕으로 한 시사점 225
제13장 문화예술위원회의 거시적 목표 227
1. 위상 229
2. 모금역량 232
3. 배분역량 234
4. 프로그램 역량 236
5. 종합 237
제14장 문화예술의 가치와 예술나눔 239
1. 문화예술의 내재적 가치/사회적 가치 241
2. 예술나눔의 가치와 논리 244
제15장 예술나눔 브랜드 247
1. 예술나눔 브랜드의 논리와 의의 249
2. 예술나눔 브랜드 후보군 251
제16장 예술나눔 전략 도출 255
1. 문화예술위원회 예술나눔 전략 핵심 사항 257
제17장 예술나눔 활성화 실행 계획 271
1. 문화예술위원회 예술나눔 중장기 실행 계획 273
2. 문화예술위원회 예술나눔 프로그램 계획안 277
3. 기부관련 관점별 설득 전략 283
4. 기존 문화예술 지원 기업의 영역별 대응 전략 287
제18장 예술나눔 브랜드 전략 293
1. 문화예술위원회 예술나눔 브랜드 전략 295
부록 3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