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아카이브

HOME 정책아카이브 정책자료

해당메뉴 명

메뉴 열기닫기 버튼

정책자료

금정 문화 아이콘 발굴 및 확산을 위한 기초연구

발행일2018     발행처 금정문화재단 바로가기

첨부파일

금정문화.pdf
금정 문화 아이콘 발굴 및 확산을 위한 기초연구

목 차

제1장 서론  07

  제1절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09

  제2절 연구범위와 방법  10

제2장 지역브랜드의 의미와 구축

  제1절 브랜드와 지역브랜드의 의미  13

  제2절 지역브랜드의 구축과 성공 요소  14

제3장 역사 자료에 나타난 '금정(金井)'과 '금어(金魚)'의 이미지와 활용 방향  17

  제1절 역사 자료 조사와 이미지 해석의 중요성  19

  제2절 역사 자료 속에 나타난 '금정(金井)'과 '금어(金魚)' 분석

  제3절 '금정(金井)'과 '금어(金魚)'의 상징성과 활용 방향  36

제4장 주민 주도의 문화브랜드 구축 사례와 적용 방안  41

  제1절 지역의 매력 발견 - 나가사키 사루쿠  43

  제2절 지역의 매력 학습 - 아오모리 지역학  61

제5장 콘텐츠를 통한 금정 문화가치 확산과 브랜드 관리 방안  75

  제1절 콘텐츠를 통한 지역 문화가치 확산(홍보) 사례  77

  제2절 금정 문화가치 인식 확장을 위한 콘텐츠화 및 관리 방안  102

제6장 결론  109

 

금정문화재단, 문화정책, 아이콘, 발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