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아카이브

HOME 정책아카이브 정책자료

해당메뉴 명

메뉴 열기닫기 버튼

정책자료

디지털-빅데이터의 시대 인문학의 새로운 역할에 대한 고찰

발행일2020     발행처 경제·인문사회연구회 바로가기

디지털-빅데이터의 시대 인문학의 새로운 역할에 대한 고찰

목차

1. 연구 배경  1

2. 연구 목표  1

3. 연구 진행  3

 

Part Ⅰ. 디지털-빅데이터 시대 인문학과 사회과학

  1. 디지털-빅데이터 사회가 제기하는 문제들  4

  2. 디지털 시대의 인문학  21

  3. 디지털 시대의 사회과학  78

  4. 결론: 종합 분석  84

  5. 정책 제언  87

Part Ⅱ. 원터스쿨

  1. 해외 프로그램 사례  93

  2. 원터스쿨 개요 및 교육내용  97

  3. 결론: 원터스쿨에 대한 평가와 종합  98

  4. 디지털 인문학 교육의 정책적 제언  101

첨부자료  107

참고문헌  121

Abstract  127

 

경제·인문사회연구회, 디지털, 빅데이터, 인문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