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아카이브

HOME 정책아카이브 정책자료

해당메뉴 명

메뉴 열기닫기 버튼

정책자료

소셜 미디어 이용자의 문화 소비 행태와 불평등

발행일2012-12     발행처 정보통신정책연구원 바로가기

소셜 미디어 이용자의 문화 소비 행태와 불평등

목 차

서언  1

요약문  15

제1장 서론  25

  제1절 연구의 배경  25

  제2절 연구의 내용 및 목적  26

제2장 이론적 배경  28

  제1절 소셜 미디어와 문화 권력  28

  제2절 인터넷의 대중화와 소비자의 행태변화  34

제3장 소셜 웹의 대중문화: 유명인 현상을 중심으로  39

  제1절 소셜 웹 문화의 성격  39

  제2절 연구방법  46

  제3절 언어적 특징 분석  54

  제4절 여성 주체와 소셜 미디어의 정치적 활용

  제5절 소결  137

제5장 SNS를 통한 문화확산과 문화매개자의 역할  140

  제1절 인터넷 이용자의 SNS활용과 문화소비활동  140

  제2절 인구사회학적 요인에 따른 문화소비활동 분석  158

  제3절 SNS시대 온라인 커뮤니티의 활동 변화  175

  제4절 뮤지컬 공급자와 소비자의 SNS활용현황  206

  제5절 뮤지컬 작품을 둘러싼 온라인 매개활동: 뮤지컬 '엘리자벳'의 사례

  제6절 소결  274

참고문헌  281

정보통신정책연구원, 문화정책, 소셜 미디어, 문화 소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