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 차
서언 1
요약문 15
제1장 서론 25
제1절 연구의 배경 25
제2절 연구의 내용 및 목적 26
제2장 이론적 배경 28
제1절 소셜 미디어와 문화 권력 28
제2절 인터넷의 대중화와 소비자의 행태변화 34
제3장 소셜 웹의 대중문화: 유명인 현상을 중심으로 39
제1절 소셜 웹 문화의 성격 39
제2절 연구방법 46
제3절 언어적 특징 분석 54
제4절 여성 주체와 소셜 미디어의 정치적 활용
제5절 소결 137
제5장 SNS를 통한 문화확산과 문화매개자의 역할 140
제1절 인터넷 이용자의 SNS활용과 문화소비활동 140
제2절 인구사회학적 요인에 따른 문화소비활동 분석 158
제3절 SNS시대 온라인 커뮤니티의 활동 변화 175
제4절 뮤지컬 공급자와 소비자의 SNS활용현황 206
제5절 뮤지컬 작품을 둘러싼 온라인 매개활동: 뮤지컬 '엘리자벳'의 사례
제6절 소결 274
참고문헌 281
정보통신정책연구원, 문화정책, 소셜 미디어, 문화 소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