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아카이브

HOME 정책아카이브 정책자료

해당메뉴 명

메뉴 열기닫기 버튼

정책자료

2019 학교 문화예술교육 실태조사

발행일2019-12     발행처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바로가기

2019 학교 문화예술교육 실태조사

목차

Ⅰ. 서론

  1. 조사의 필요성  17

  2. 조사의 목적  18

  3. 학교 교육체계의 이해  19

Ⅱ. 조사 방법

  1. 2019 학교 문화예술교육 실태조사 영역 및 내용  27

  2. 조사 수행 체계  35

  3. 설문 조사 절차  36

  4. 조사대상 학교 및 응답률  38

Ⅲ. 조사 결과_초등학교편

  1. 정규 교육과정 내 문화예술교육  43

  2. 동아리 활동 중 문화예술교육 운영 현황  63

  3. 문화예술 관련 현장체험학습 및 예술특색사업/예술제  80

  4. 방과후학교 중 문화예술교육 운영 현황  101

  5. 문화예술교육 환경  109

Ⅳ. 조사 결과_중학교편

  1. 정규 교육과정 내 문화예술교육  143

  2. 동아리 활동 중 문화예술교육 운영 현황  162

  3. 자유학기(년)제 활동 중 문화예술교육 운영 현황  180

  4. 문화예술 관련 현장체험학습 및 예술특색사업/예술제  191

  5. 방과후학교 중 문화예술교육 운영 현황  212

  6. 문화예술교육 환경  220

Ⅴ. 조사결과_고등학교편

  1. 정규 교육과정 내 문화예술교육  261

  2. 동아리 활동 중 문화예술교육 운영 현황  284

  3. 문화예술 관련 현장체험학습 및 예술특색사업/예술제  303

  4. 방과후학교 중 문화예술교육 운영 현황  326

  5. 문화예술교육 환경  334

Ⅵ. 조사결과의 시사점 및 제언

  1. 학교 문화예술교육 실태조사 주요 결과 변화 추이  379

  2. 학교 문화예술교육 실태조사 FGI 결과분석  398

  3. 학교 문화예술교육 수요조사 주요 결과 요약  417

  4. 조사 결과를 통한 시사점 및 제언  426

Ⅶ. 참고문헌  429

Ⅷ. 부록  433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문화정책, 문화예술교육, 실태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