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 차
제1장 서장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18
제2절 연구범위 및 내용 20
제3절 연구추진 프로세스 및 기대효과 23
제2장 문화다양성 교육 개념 및 국내외 사례 분석
제1절 문화다양성 교육 개념 정립 및 선행연구 검토 28
제2절 국내외 문화다양성 교육 및 정책 사례 분석 64
제3장 일반인을 위한 문화다양성 교육 커리큘럼 개발
제1절 일반인을 위한 문화다양성 교육목표 설정 90
제2절 문화다양성 교육 커리큘럼 구성요소 및 유형화 92
제3절 문화다양성 교육 세부 커리큘럼 및 모듈 개발 116
제4장 일반인 대상 문화다양성 교육 시범연수 운영 및 모니터링
제1절 문화다양성 교육 시범연수를 위한 수요조사 140
제2절 일반인을 위한 문화다양성 교육 시범연수 운영 및 모니터링 149
제3절 일반인을 위한 문화다양성 교육 가이드북 개발 171
제5장 연구결과 및 제언
제1절 연구결과 178
제2절 일반인 대상 문화다양성 교육을 위한 정책 제언 181
제3절 일반인 대상 문화다양성 교육 커리큘럼 및 가이드북 활용방안 186
참고문헌 191
부록 1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