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아카이브

HOME 정책아카이브 정책자료

해당메뉴 명

메뉴 열기닫기 버튼

정책자료

문화예술교육을 통한 이주자 통합에 있어서의 다문화·상호문화 역량 연구

발행일2019     발행처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바로가기

문화예술교육을 통한 이주자 통합에 있어서의 다문화·상호문화 역량 연구

1. 들어가는 말 

 1) 문제의식의 공유
 2) 연구방법

 

2. 문화예술교육현장에서의 다문화성과 상호문화성에 대한 이해
 1) 연구참여자
 2) 자료 수집 및 분석
 3) 분석결과: 문화예술교육 실무자들의 다문화교육·상호문화교육에 대한 자기이해

3. 다문화주의와 다문화교육

4. 상호문화주의와 상호문화교육

5. 문화예술교육 담론·정책·실천에서의 다문화주의와 상호문화주의의 균형
 1) 두 입장 간의 접근: 프래그머티즘적 관점
 2) 두 입장의 결합: Elias의 결합태 모델 (개인과 공동체의 균형)
 3) 두 입장의 동시 고려: 문화역량의 관점에서의 접근

6. 맺음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문화정책, 문화예술교육, 다문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