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아카이브

HOME 정책아카이브 정책자료

해당메뉴 명

메뉴 열기닫기 버튼

정책자료

예비 문화예술교육사 양성 현황 분석 및 문화예술교육사 직무역량의 개념화

발행일2019     발행처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바로가기

예비 문화예술교육사 양성 현황 분석 및 문화예술교육사 직무역량의 개념화

목 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연구방법

  1. 연구설계

  2. 문헌고찰 및 내용분석

  3. 심층면담 및 핵심집단토의(FGD)


Ⅲ.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제도 및 교육과정 

  1.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제도의 도입배경 및 추진경과

  2. 문화예술교육사 자격등급 및 교육과정

   1) 1급 문화예술교육사의 자격 및 교육과정

   2) 2급 문화예술교육사의 자격 및 교육과정

 

Ⅳ. 2급 문화예술교육사 지정교육기관의 양성 현황 


Ⅴ. 문화예술교육사의 직무 및 직무과제의 이론적 개념화 

  1. 문화예술교육 전문 인력의 전문성 및 역량

   1) 예술강사의 전문성 및 역량

   2) 문화예술교육사의 전문성 및 역량

  2. 문화예술교육사의 직무 정의

  3. 서울어젠다의 목표 및 전략 실천을 위한 문화예술교육사의 직무과제

   1) 서울어젠다 예술교육 목표 1에 근거한 직무과제

   2) 서울어젠다 예술교육 목표 2에 근거한 직무과제

   3) 서울어젠다 예술교육 목표 3에 근거한 직무과제 

Ⅵ. 문화예술교육사 직무역량의 개념 및 하위요소 범주화

  1. 문화예술교육사 직무역량의 범주화

   1) 기획역량

   2) 운영역량

   3) 분석역량

   4) 평가역량

   5) 교수역량


Ⅶ. 결론 및 제언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문화정책, 문화예술교육사, 직무역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