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 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연구방법
1. 연구설계
2. 문헌고찰 및 내용분석
3. 심층면담 및 핵심집단토의(FGD)
Ⅲ.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제도 및 교육과정
1.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제도의 도입배경 및 추진경과
2. 문화예술교육사 자격등급 및 교육과정
1) 1급 문화예술교육사의 자격 및 교육과정
2) 2급 문화예술교육사의 자격 및 교육과정
Ⅳ. 2급 문화예술교육사 지정교육기관의 양성 현황
Ⅴ. 문화예술교육사의 직무 및 직무과제의 이론적 개념화
1. 문화예술교육 전문 인력의 전문성 및 역량
1) 예술강사의 전문성 및 역량
2) 문화예술교육사의 전문성 및 역량
2. 문화예술교육사의 직무 정의
3. 서울어젠다의 목표 및 전략 실천을 위한 문화예술교육사의 직무과제
1) 서울어젠다 예술교육 목표 1에 근거한 직무과제
2) 서울어젠다 예술교육 목표 2에 근거한 직무과제
3) 서울어젠다 예술교육 목표 3에 근거한 직무과제
Ⅵ. 문화예술교육사 직무역량의 개념 및 하위요소 범주화
1. 문화예술교육사 직무역량의 범주화
1) 기획역량
2) 운영역량
3) 분석역량
4) 평가역량
5) 교수역량
Ⅶ. 결론 및 제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