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 차
제1장 서론 1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3
제2절 연구범위 및 방법 6
제2장 해외문화홍보정책, 그간의 변화 9
제1절 해외문화홍보, 어떻게 이해되어왔는가 11
제2절 한국의 해외문화홍보의 문제점 검토 28
제3장 해외사례 분석 39
제1절 사례 분석 개요 42
제2절 사례 1. 사회핵심가치중심 문화홍보: 스웨덴 49
제3절 사례 2. 사회 핵심가치중심 문화홍보: 핀란드 61
제4절 사례 3. 경제/교육/과학 등과 연계한 통합문화홍보: 호주 73
제5절 사례 4. 문화권(권역)연계를 강조하는 해외문화홍보: 스페인 83
제6절 사례 5. 문화권(권역)연계를 강조하는 해외문화홍보: 싱가포르 92
제4장 해외문화홍보 추진전략 개선방안 109
제1절 해외사례로부터의 시사점: 어떻게 변화시켜야할까 111
제2절 목표 및 추진전략 설정 120
참고문헌 129
ABSTRACT 135
한국문화관광연구원, 문화정책, 해외문화홍보, 추진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