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아카이브

HOME 정책아카이브 정책자료

해당메뉴 명

메뉴 열기닫기 버튼

정책자료

해외문화홍보 추진전략 개선방안 연구

발행일2020-08     발행처 한국문화관광연구원 바로가기

해외문화홍보 추진전략 개선방안 연구

목 차

제1장 서론  1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3

  제2절 연구범위 및 방법  6

제2장 해외문화홍보정책, 그간의 변화  9

  제1절 해외문화홍보, 어떻게 이해되어왔는가  11

  제2절 한국의 해외문화홍보의 문제점 검토  28

제3장 해외사례 분석  39

  제1절 사례 분석 개요  42

  제2절 사례 1. 사회핵심가치중심 문화홍보: 스웨덴  49

  제3절 사례 2. 사회 핵심가치중심 문화홍보: 핀란드  61

  제4절 사례 3. 경제/교육/과학 등과 연계한 통합문화홍보: 호주  73

  제5절 사례 4. 문화권(권역)연계를 강조하는 해외문화홍보: 스페인  83

  제6절 사례 5. 문화권(권역)연계를 강조하는 해외문화홍보: 싱가포르  92

제4장 해외문화홍보 추진전략 개선방안  109

  제1절 해외사례로부터의 시사점: 어떻게 변화시켜야할까  111

  제2절 목표 및 추진전략 설정  120

참고문헌  129

ABSTRACT  135

한국문화관광연구원, 문화정책, 해외문화홍보, 추진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