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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 부산 문화예술교육

발행일2023-06 발행처 부산문화재단 정책연구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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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 문화예술교육

남 영 희
부산대학교 국어교육과 강사

 

2000년대 초반까지 문화예술교육은 문화교육, 문화나눔, 예술체험과 강습을 포괄하는 일반적인 개념으로 통용되었다. 2005년 문화예술교육지원법 제정으로 문화예술교육은 정책적 개념으로 인식되기시작했다. 문화예술교육은 인성계발, 정서함양, 창의력 신장과 같은 전통적인 범주를 벗어나 국민의 문화적 삶의 질 향상, 국가의 문화역량 강화, 소통 및 공감 능력 함양, 사회적 성찰을 지향하는 방향으로 발전해왔다.


지역 문화예술교육 역시 국가정책의 일환으로 추진되면서 질적·양적 성장을 거듭했다. 부산에서는정책 추진 기구로 부산문화예술교육지원협의회와 부산 문화예술교육지원협의회 실무협의체를 두고 있으며, 부산문화재단이 실질적인 사업수행을 담당한다. 제1차 부산문화예술교육 종합계획(2018~2022)이행률은 87.09%로, 단체 수와 역량, 프로그램의 질적 수준, 행정 등 제반 영역에서 우수한 성과를 달성했다. 현재 부산에는 100여 개 단체가 다양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수행하고 있으며, 신규단체의유입과 성장도 꾸준히 이루어지고 있다. 문화예술교육 공간은 평생학습센터나 생활문화센터, 주민센터,자체 공간 등을 포함해 270여 곳에 이른다.1 이를 통해 지역민의 문화향유 기회를 확대하고, 문화예술에대한 인식과 외연을 확장할 수 있었다.


문화예술교육에서 지역과 지역성이 중요한 의제로 떠올랐던 것은 2014년 지역문화진흥법이 제정되면서부터다. 물론 문화예술교육의 지역화와 관련된 논의는 어제오늘의 일이 아니다. 지역 정체성의 발견과 확립, 지역민의 삶의 질 개선, 지역경제와의 연계성 강화, 문화적 도시재생과의 결합, 지역공동체성장을 추동하는 것은 물론이고 양극화와 고령화, 과잉경쟁과 사회갈등의 심화와 같은 사회문제의 해결에 이르기까지 실로 무거운 역할이 지역 문화예술교육에 부과되었다. 게다가 지역사회 안쪽에서 문화예술교육의 지역적 독자성과 특성을 실질적으로 확립하지 못하고 모호한 구호에만 그쳤다는 비판도 꾸준히 제기되어 왔다. 이러한 맥락에서 구체적인 삶터로서 지역의 현실에 주목한 제2차 부산문화예술교육 종합계획(2023-2027)은 이전과 달리 지역 주도성을 크게 강화했다는 측면에서 의미가 적지 않다.


제2차 부산문화예술교육 종합계획은 ①제1차 부산문화예술교육 종합계획(2018-2022)의 이행사항 검토, ②부산의 문화 환경과 정책 분석, ③사전 설문조사 분석, ④문화예술교육 전문가 집담회, ⑤정부 종합계획과의 연계 과정을 폭넓게 아우르면서 수립하였다. 특히 학계와 현장, 관련 기관 전문가 23명을 패널로 초빙하여 2022년 8월 17일부터 24일까지 5차례 진행한 전문가 집담회는 지역 문화예술교육의 현실과 생생하게 만나는 자리였다. 지역, 지역화, 지역주도성 문제는 부산문화예술교육 종합계획 수립을 관통하는 핵심의제였다.
전문가 집담회에서는 사전 설문조사 결과 분석을 통해 도출한 다섯 가지 주제, 즉 “①문화예술교육의 가치와 방향성, ②문화예술교육의 지역화 전략, ③문화예술교육 현장의 요구와 도전, ④문화예술교육정책과 사업의 거버넌스, ⑤문화예술교육의 전환과 미래”를 논의했다. 이를 통해 부산문화예술교육의 목표와 추진전략, 세부과제를 명확하게 설정하는 관점을 확보할 수 있었다.

제1그룹에서는 기술혁신과 문화환경의 가파른 변화에 따른 문화예술교육 가치와 방향성을 다시 점검하는 자리였다. 오늘날 문화예술의 개념과 가치사슬이 확장된 만큼 문화예술교육은 전통적인 문화, 예술, 교육의 차원에서 벗어나 독특한 의미와 범주를 지닌 ‘새로운 장(field)’으로 확장적 정의가 요구되었다. 제2그룹에서는 지역의 눈으로문화예술교육의 지역화 전략을 구체적으로 논의했다. 지역, 지역성, 지역화는 단순히 지역 정체성의 문제가 아니라 ‘지역주민 간의 관계성’과 이를 기반으로 한 ‘활동’에 가치를 두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았다.


제3그룹에서는 부산문화예술교육 현장의 다양한 요구를 수렴하였다. 이 과정에서 수행단체, 프로그램, 강사, 학습자, 전략 등 다양한 층위의 논의를 집약할 수 있는 전담기관 설립의 필요성이 강도 높게 제기되었다. 제4그룹에서는 거버넌스를 의제로 삼았다. 이는 지방이양과 문화예술교육의 지역화라는 과제를 실현하기 위한 중요한 바탕이다. 진흥원-지역센터, 광역-기초센터의 거버넌스뿐만 아니라 교육부나 교육청과의 협치는 지역 문화예술교육의 지역 주도성 확보와 직결되는 문제였다. 제5그룹에서는 문화예술교육의 전환과 미래를 진단하였다. 디지털 전환이라는 화두 앞에 기술, 디지털 격차와 리터러시문제가 시류에 따라 유행처럼 의제화되는 현실에 대한 우려를 공유했다. 기술이 도구적이거나 방법론적모색에 그쳐서는 안된다는 의미다.


제2차 부산문화예술교육 종합계획은 ‘어디서나 모두 함께, 부산문화예술교육’을 비전으로 ‘일상에 스미는 문화예술교육, 지역이 이끄는 문화예술교육, 지속가능한 문화예술교육’을 추진 목표로 제시하였다. 2 ‘지역이 이끄는 문화예술교육’을 3대 목표의 하나로 설정하여 지역 주도성을 명시적으로 담았다. 제1차 부산문화예술교육 종합계획(2018-2022)이 지역 기반 문화생태계 구축을 지향한 데서 한 걸음 나아간 셈이다. 그런데 부산문화예술교육 종합계획은 문화예술교육지원법에 따라 5년마다 수립하는 장기계획이므로 종합적·포괄적 성격을 가질 수밖에 없다. 거시적인 맥락에서 지향점을 설정해야 하므로 현장의 요구를 섬세하게 담아내기란 쉽지 않다. 지역성과 지역의 책임을 강조하면서도 정부종합계획과 연동해야 하는 현실에서 혁신적 변화를 도모하는 데도 일정한 한계가 있으며, 무엇보다 기술혁신과 사회변화를 고려하면 5년의 장기계획은 공소한 구호로 전락할 가능성도 없지 않다.그렇다면, 제2차 부산문화예술교육 종합계획 수립에 따른 문화예술교육의 방향성은 어떠해야 할까.크게 문화예술교육 기반 구축과 콘텐츠 개발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우선, 지역이 실질적으로 주도하는 문화예술교육의 기반과 지원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전략이다.

 

첫째, 기초센터 설립을 추진해야 한다.

문화예술교육 지역화 전략에서 기초단위 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의 설립은 지역화의 운명과 맞닿아 있다. 관련 조례 제정과 예산 및 인력 확보는 필수적이다. 또한 기초단위에서 문화예술교육 공간을 발굴·활용함으로써 생활권 중심 문화예술교육을 실현해 나가야 한다.


둘째, 문화예술교육 개념의 확장과 정책적 패러다임이 전환되었다는 사실을 인식하고 부산문화예술교육 전담기구를 설치하고 전용공간을 확보해 나가야 한다.

상당한 규모와 예산, 시설과 장비가 필요하다는 점에서 장기과제라 할 수 있다. 전담기구와 전용공간은 문화예술교육 사업의 체계적·안정적 지원과 거버넌스의 구심점이자 문화예술교육 콘텐츠 통합관리의 플랫폼이다.


셋째, 협력체계와 거버넌스를 확보해 나가야 한다. 이즈음 문화예술교육이 다양한 주민 활동과 생활문화, 평생교육, 사회복지, 도시재생, 교육공동체와 중첩되는 상황과 맥락을 고려하여 통합적 사회서비스 차원에서 접근해야 한다.

무엇보다 기초단위에서 소규모 거점화를 통해 주민 주도의 공론장을 활성화하면서 지역 내부의 문화적 응전력을 키워 나가야 한다. 이는 기초단위 문화예술교육 생태계 구축과 지역 문화예술교육 자립성 강화의 핵심이며, 문화예술교육 거버넌스의 확보의 전제조건이다.
넷째, 정기적이고 지속적으로 부산문화예술교육의 실태를 파악하는 일이 중요하다. 문화예술교육
현장의 사업평가와 피드백을 통해 지속적인 환류 구조를 제도화해야 한다. 이는 이미 수립된 문화예술교육 종합계획의 실질적 효용성을 드높이고 지역 문화예술교육의 미래를 결정하는 중요한 과정이라 할수 있다.

 

다음으로, 부산문화예술교육 콘텐츠 개발 전략이다.

첫째, 수행단체 주도형 콘텐츠를 연구 개발해야 한다.

문화예술교육 현장 상황과 맥락, 상호작용의 과정을 세밀하게 파악하고 있는 수행단체가 주도하는 콘텐츠 개발은 부산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전반의 질적 수준을 제고할 수 있다. 또한 이 과정을 통해 수행단체와 학습자, 전문인력, 시설/기관 관계자 등과 다각적인 협업체계를 구축한다는 점에서도 적지 않은 성과를 기대할 수 있다.


둘째, 부산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고도화해야 한다. 디지털 전환이라는 시대적 흐름 속에서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을 강화하고 취약계층의 디지털 활용 격차 해소에도 섬세한 눈길을 주어야 한다.

또한 디지털 기술과 매체를 활용하는 디지털 기반 융·복합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부산형 창의콘텐츠를 육성해 나가야 한다.


셋째, 문화예술교육의 가치를 인식하고 사회적 공감대를 확산할 수 있는 콘텐츠 개발에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이는 지역사회가 직면하고 있는 다양한 사회문제를 해결하고 지역의제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문화적 힘살을 키우는 일이다. 치유와 회복(resilience), 인권, 문화다양성, 세대 갈등과 소통뿐만아니라 기후위기와 빈곤, 혐오와 차별 등 전지구적 과제에 이르기까지 시대적 아젠다와 가치들을 재인식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콘텐츠 개발을 독려해야 하는 까닭이다.


넷째, 지금 여기의 ‘지역민의 삶’에 주목하고, 부산지역의 문화 환경을 반영한 콘텐츠를 개발해야 한다.

노년 및 중·장년층의 확대와 다문화가족, 대학 진학을 위한 인구 유입의 확대라는 부산의 인구학적 특성을 고려해 노년과 중·장년, 대학생, 다문화가족 대상 프로그램 개발해야 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오늘날 지역은 새롭게 ‘발견’되는 삶의 장소이자 중요한 정책적 의제다. 이제껏 지역은 국가정책을
통해서나 정치논리에 따라 양적인 확대를 거듭하면서 무차별적으로 소비되거나 호출된 측면이 강하다.그럼에도 지역에 관한 인식과 성찰은 부족했으며, 지역의 소외나 배제도 여전하다. 지역의 문화가 경쟁력을 확보하고 지역민의 문화역량을 제고하기 위해서는 지역의 눈으로 지역의 현실을 구체적으로 바라보는 관점의 전회와 실천이 요청된다. 이것이 부산문화예술교육의 미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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