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정책이슈페이퍼 제24호
부산문화재단 문화정책이슈페이퍼 제24호
[정책보고서 톺아보기] 공연/문학/시각예술 활성화를 위한 기초전략 수립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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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부산’스러운 문화예술 국제교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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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는 지금] 국제적인 문화 플랫폼 도시로서의 부산에 대한 소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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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 부산이라는 도시 브랜드의 열린 가능성의 시작 -부산문화컨퍼런스Ⅱ 지상중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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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 유네스코 창의도시 네트워크의 확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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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경영지원센터] 2024 K-뮤지컬국제마켓 선보임 해외진출 쇼케이스 공모 (3.6)
2024 K-뮤지컬국제마켓 선보임 해외진출 쇼케이스 공모 ? ? ? ? ? (재)예술경영지원센터는 오는 6월 ‘2024 K-뮤지컬국제마켓(K-Musical Market 2024‘을 개최합니다. 센터는 마켓을 통해 K-뮤지컬의 안정적 제작·투자·유통 기반을 조성하고 국내 및 해외 투자를 유치하여, 한국 뮤지컬의 해외 진출을 도모하고자 합니다. K-뮤지컬국제마켓 선보임 해외진출 쇼케이스는 해외시장에 진출하고자 하는 한국 창작 뮤지컬 작품을 대상으로 하며, 오는 6월 마켓에서 해외 진출 및 투자 유치를 위한 쇼케이스를 선보입니다. 특히, 본 공모를 통해 올해 11월에 있을 K-뮤지컬로드쇼 in 영미권 최종참가작을 선정하며, K-뮤지컬 해외진출 준비 지원 역시 본 공모 선정작 중 지원하오니, 뮤지컬 작품의 기획·제작사의 많은 관심 바랍니다.1. K-뮤지컬국제마켓 행사 개요 * 일정 및 세부내용은 변경될 수 있음 행 사 명 : 2024 K-뮤지컬국제마켓(K-Musical Market 2024)행사기간 : 2024년 6월 18일(화)~22일(토), 총 5일 간 (예정)행사장소 : 대학로 링크 아트센터 등 대학로 일대참가대상 : 국내외 뮤지컬 창작진, 프로듀서, 제작사, 투자사, 벤처캐피털 등행사내용 - 드리밈 피칭 및 선보임 해외진출 쇼케이스 프로그램 - 국내외 뮤지컬 투자 네트워킹 프로그램 - 뮤지컬 투자 및 해외 진출 관련 정보제공 프로그램2. 공모개요 * 일정 및 세부내용은 변경될 수 있음공 모 명 : 2024 K-뮤지컬국제마켓 선보임 해외진출 쇼케이스 공모공모대상 ① 해외 진출 및 투자 유치를 희망하는 한국 뮤지컬 작품 ② 참여를 통해 영미권 해외시장에 진출하고자 하는 한국 창작 뮤지컬 작품선정규모 : 8개 작품 내외프로그램 구성 : 낭독·시연 쇼케이스 - 작품 당 40분 이내 - 낭독공연을 기준으로 무대, 의상, 조명 등이 간소화된 형태로 공연하며, 작품개발 단계에 따라 낭독공연·주요 장면 시연 등, 세부 구성을 달리할 수 있음 - 대본 번역 및 쇼케이스 영문 자막 제공 계획 수립 필수 ? 지원내용 ① 선보임 해외진출 쇼케이스 준비 지원금 일부 및 진행 지원 ② K-뮤지컬로드쇼 in 영미권 참여 혹은 해외 유통 준비 연계 지원 ? 3. 지원체계단체별 지원금액K-뮤지컬국제마켓 선보임 해외진출 쇼케이스▶K-뮤지컬로드쇼 in 영미권3개 단체 내외▶마켓+로드쇼최대 4천만원최대 7천만원 ? ? ? ? ? 8개 단체 내외▶K-뮤지컬 해외유통 준비지원5개 단체 내외▶마켓+준비지원각 3천만원최대 2천만원최대 5천만원 ? 4. 추진절차 ? ? 공모 및 심사 ? 선보임 공연 준비 ? 마켓 행사 진행 ? K-뮤지컬로드쇼일정 ? 공모 : 3월 6일~20일 12시 1~2차 심사: 3월 중결과 발표: 3월 중 ? 사전간담회: 4월 2주지원금교부: 4월 3주~ ? K-뮤지컬국제마켓6월 18일(화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지역 관광객 증가, 지역경제 활성화, 지역공연축제에 해답이 있다"(2.13)
“지역 관광객 증가, 지역경제 활성화, 지역공연축제에 해답이 있다” -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예술경영지원센터와「지역공연축제가 관광객 유치에 미치는 영향」 연구 공동발표 -- 지역공연축제, 주요관광지점 입장객 19.5%, 관광업종 카드지출 6.5% 증가 효과 - 지역공연축제가 지역관광객 유치 및 관광업종 카드 소비지출을 증가시켜 지역경제 활성화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계량적으로 검증한 연구결과가 발표되었다. 한국문화관광연구원(원장 김세원, 이하 ‘연구원’)과 예술경영지원센터(대표 문영호, 이하 ‘예경’)는 2월 13일(화), 「지역공연축제가 관광객 유치에 미치는 영향」 연구를 발표하고, 이를 통해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동 연구에서는 ‘2019년 하반기 ~ 2023년 상반기 공연축제가 열린 지역의 주요관광지점 입장객’ 분석을 시도하였다. <그림 1>과 같이 공연축제 개최 지역은 비개최 지역에 비해 입장객 수가 평균 19.5% 증가하였고, 관광 관련 업종 소비지출은 평균 6.5% 증가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