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 차 I. 서론 1 1. 연구 배경 1 2. 연구 목적 2 3. 개념 및 선행연구 2 3-1. 산책길 관련 개념 및 선행연구 3 3-2. 문화예술시장 관련 개념 및 선행연구 4 3-3. 공공미술 관련 개념 및 선행연구 5 4. 연구대상과 범위 6 5. 연구방법론 8 6. 분석틀 9 II. 작가의 산책길 및 문화예술시장 관련 국내외 사례 11 1. 국외 사례 11 1-1. 작가의 산책길 관련 국외 사례 11 1-2. 문화예술시장 관련 국외 사례 14 1-3. 공공미술 관련 국외 사례 17 2. 국내 사례 20 2-1. 작가의 산책길 관련 국내 사례 20 2-2. 문화예술시장 관련 국내 사례 30 2-3. 공공미술 관련 국내 사례 32 3. 제주도 사례 34 3-1. 작가의 산책길 관련 제주도 사례 34 3-2. 문화예술시장 관련 제주도 사례 39 3-3. 공공미술 관련 제주도 사례 40 III. 작가의 산책길 및 문화예술시장의 기원과 현황 41 1. 작가의 산책길 형성과 전개 41 2. 문화예술시장 형성과 전개 45 3. 작가의 산책길 시설물 및 작품 설치 현황 46 Ⅳ. 작가의 산책길 및 문화예술시장의 현안과 문제점 51 1. 운영주체 분야 51 1-1. 운영위원회의 부재 51 1-2. 다양한 관계부서의 혼재 52 1-3. 주민협의회의 한계 54 1-4. 작가의 산책길 해설사 운영과 관리의 문제 54 2. 제도 분야 57 2-1. 조례 운영과 정비의 문제 57 2-2. 다른 법규와의 관계 문제 62 3. 목적사업 분야 64 3-1. 탐방객 통계 및 유인책 부재 65 3-2. 문화예술작품의 전시·관람·체험·판매 관련 운영과 관리 미흡 67 3-3. 공연예술 및 복합예술의 공연·관람 및 체험 관련 운영과 관리 한계 82 4. 재정 분야 101 4-1. 작가의 산책길 및 문화예술시장 중기기본계획과 예산 미 수행 101 4-2. 민간위탁 운영의 한계 104 4-3. 미술관 관람료 및 통합관람권 문제 105 5. 공간 및 기반시설 분야 109 5-1. 작가의 산책길 상징성 문제 및 거리의 중복 109 5-2. 뷰포인트(View point)의 부재 116 5-3. 시설설치 및 관리와 안전시스템의 문제 116 6. 홍보와 수요 분야 117 6-1. 작가의 산책길에 대한 인지경로와 만족도 117 6-2. 문화예술시장에 대한 인지경로와 만족도 123 6-3. 시설물 및 작품에 대한 인지경로와 만족도 125 6-4. 기존 홍보 방식의 문제 129 Ⅴ. 작가의 산책길 및 문화예술시장 여건분석 133 1. 작가의 산책길 및 문화예술시장 활성화 방향 133 2. 작가의 산책길 및 문화예술시장 SWOT분석 134 3. 작가의 산책길 및 문화예술시장 방문객 이동 경로 분석 135 3-1. 제주방문객수 변화와 이동경로 135 3-2. 올레길 방문객 수 변화 138 Ⅵ. 작가의 산책길 및 문화예술시장 운영과 활성화 방안 140 1. 운영주체 분야 140 1-1. 사무국의 설치와 운영위원회의 구성 140 1-2. 주민협의회의 활용 143 1-3. 작가의 산책길 해설사 역할과 기능 정립 143 2. 제도 분야 144 2-1. 조례 개정 문제 144 2-2. 다른 법규와의 관계 정립 147 3. 목적사업 분야 153 3-1. 정체성에 대한 점검 및 문화환경 수용여부 153 3-2. 작가의 산책길 새로운 프로그램의 개발 155 3-3. 문화예술작품의 전시·관람·체험 판매(문화예술시장대전환) 156 3-4. 공연예술 및 복합예술의 공연·관람 및 체험 160 4. 재정 분야 163 4-1. 재정기반의 안정화 163 4-2. 수익사업 모델 개발 : 세외수입구조의 다원화 164 4-3. 통합관람권을 확대한 바우처 활용 164 4-4. 신탁(Trust) 제도 활용방안 모색 165 5. 공간 및 기반시설 분야 166 5-1. 작가의 산책길 코스 재설계 및 블록 설정 167 5-2. 뷰포인트(View point) 및 매력 요인 개발 170 5-3. 시설물 설치 및 관리와 안전시스템 보강 171 6. 홍보 분야 172 6-1. 체계적인 홍보시스템 구축 172 6-2. 문화도시 연계 BI 구축 및 홍보마케팅 174 6-3. 기타: 실용성과 이색 마케팅을 통한 홍보 177 Ⅶ. 작가의 산책길 및 문화예술시장 운영 및 활성화 추진체계 178 1. 추진 목표 178 2. 추진 체계 181 3. 추진 전략 183 Ⅷ. 결론 및 정책 제언 185 1. 결론 185 2. 정책제언 189 참고문헌 192 Abstract 1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