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눈에 보는 연구 1 Ⅰ. 들어가며 7 1. 연구 배경 9 2. 연구 목적 10 3. 연구 의의 11 4. 연구범위 및 방법 14 Ⅱ. 유아 문화예술교육의 필요성과 사회적 의미 19 1. 국내외 유아인구 및 정책동향 21 2. 유아 문화예술교육의 중요성 32 3. 4차 산업혁명과 교육환경의 변화 45 Ⅲ. 국내 유아 교육기관 문화예술교육 현황 59 1. 누리과정 개정의 의미 61 2. 유아 교육기관 문화예술교육 체계 68 3. 유치원 문화예술교육 현황 88 4. 유아 교육기관의 문화예술교육의 성과 및 요구 110 Ⅳ. 문화체육관광부 추진 유아 문화예술교육 현황 분석 113 1. 법적 근거 및 정책적 배경 115 2.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의 유아 문화예술교육 현황 130 3.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의 유아 문화예술교육 구축모델 사례 150 4. 문화체육관광부의 유아 문화예술교육 성과 및 요구 164 Ⅴ. 나가며: 유아 문화예술교육 발전 방향 169 1. 연구결과 171 2. 단?중장기 발전방향 175 참고문헌 1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