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Ⅱ. 장애예술정책 및 창작사례 연구 1장 장애예술정책 현황 1. 장애예술 개념 및 용어 정리 2. 국내 장애예술 주요 정책 및 관련법 3. 시사점 2장 장애예술창작 사례 연구 1. 유관기관 및 단체의 장애예술창작 운영사례 2. 사례 종합 비교 및 시사점 Ⅲ. 제주지역 장애예술 실태조사 1장 FGI(Focus Group Interview) 1. FGI 추진 개요 2. FGI 추진 결과 2장 설문조사 1. 조사 목적 2. 조사 개요 및 방법 3. 조사 결과 및 분석 3장 시사점 Ⅳ. 국제 컨퍼런스 <포용적 접근의 장애예술 창작공간 만들기> 1장 컨퍼런스 추진 개요 1. 기획 의도 2. 프로그램 2장 컨퍼런스 추진 결과 Ⅴ. 장애예술 창작실험랩 설계 1장 장애예술 콘텐츠 개발 창작실험랩 1. 랩 설계를 위한 전문가 의견수렴 2. 랩 설계 방향 2장 장애예술 콘텐츠 개발 창작실험랩 설계안 1. 랩A 사진과 움직임 프로토콜_함께 구르는 기술 2. 랩B 삶 쉐어링 3. 랩C 미디어 맵핑 퍼포먼스 Ⅵ. 결론 1. 개념 2. 태도와 방향 3. 당사자성과 접근성 4. 창작실험랩과 참여자 5. 결론 참고문헌 부록 1. 설문지 2. '계면활성의 감각적 말 건넴 그리고 대화로서 장애예술'-김남수의 글 3. '연립과 공생의 문화를 향해'-이상엽의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