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서론 1. 조사의 필요성 2. 조사의 목적 3. 조사 범위 및 절차 4. 조사대상 학교 및 응답률 Ⅱ. 학교 교육과정과 문화예술교육 이해 1. 학교 교육과정의 이해 2. 학교 문화예술교육 영역 및 문항 구조 이해 Ⅲ. 조사결과_초등학교편 1. 교과 교육과정 내 문화예술교육 2. 자율활동 중 문화예술교육 (초등학교 5학년 기준) 3. 동아리활동 중 문화예술교육 4. 문화예술 현장체험학습 및 예술특색사업, 문화예술주간 5. 문화예술교육 환경 6. 문화예술교육 활성화를 위한 지원 사항 및 기타 Ⅵ. 조사결과_중학편 1. 교과 교육과정 내 문화예술교육 2. 자율활동 중 문화예술교육 (중학교 2학년 기준) 3. 동아리활동 중 문화예술교육 4. 자유학년(학기)제 활동 중 문화예술교육 5. 문화예술 현장체험학습 및 예술특색사업, 문화예술주간 6. 문화예술교육 환경 7. 문화예술교육 활성화를 위한 지원 사항 및 기타 Ⅴ. 조사결과_고등학교편 1. 교과 교육과정 내 문화예술교육 2. 자율활동 중 문화예술교육 (고등학교 2학년 기준) 3. 동아리활동 중 문화예술교육 4. 문화예술 현장체험학습 및 예술특색사업/예술제 5. 문화예술교육 환경 6. 문화예술교육 활성화를 위한 지원 사항 및 기타 Ⅵ.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지원사업 분석 1.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지원사업 개요 2. 조사분석 대상 학교 3.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지원사업 참여학교 비교 분석 Ⅶ. 조사결과 시사점 및 제언 1. 주요 결과 요약 2. 시사점 3. 향후 조사설계를 위한 제언 참고문헌 부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