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서론 1. 연구 배경 2. 연구 필요성 및 목적 3. 연구 관점 4. 연구 목표 제2장 선행 연구 1. 미학 선행 연구 2. 게임의 예술성/심미성 기존 연구 제3장 연구 방법 1. 연구 범위 및 방법 2. 게임의 예술적 경험 분석을 위한 개념적 프레임워크 구성 3. 분석 대상 게임 사례 선정 제4장 게임 창작자 인터뷰 1. 창작자 인터뷰 설계 방식 및 게임 선정 방법 2. 데이터 수집 및 정리 3. 창작자가 바라보는 게임의 예술성 요소 제5장 플레이어 포커스 그룹 인터뷰 1. 플레이어 워크숍 2. 플레이어 워크숍 반응 데이터 수집 3. 텍스트 의미망 분석 방법 4. 분석 결과 5. 플레이어 경험을 통한 게임의 예술성 제6장 비정형 데이터 분석 1. 연구 방법론 2. 분석 결과 3. 비교 분석 및 논의 4. 게임 예술성 평가 알고리즘 개발 제7장 정책 방향 제언 1. 한국의 문화예술 법령?기관 현황 2. 해외 기관 사례 3. 게임 예술성 정책을 위해서 고려할 측면들 4. 게임 예술성을 위한 정책들 제8장 결론 1. 게임을 통한 예술적 경험에 대한 공감대 형성· 2. 게임 디자인 및 검색 서비스를 위한 가이드라인 제공 3. 사회과학적 방법론의 도입을 통한 연구의 다양성 제공 4. 게임의 예술성 경험 분석의 개념적 프레임워크 정교화 참고문헌